스파이런트의 ‘5G 전망 보고서’, 5G 스탠드얼론 및 특화망 적용 확대
2024년 02월 2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db782be1d3bb9975ec3cfdf81cbc71b_1708711107_7779.jpg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Spirent Communications)은 2023년에 500개 이상의 새로운 글로벌5G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정리한 다섯 번째 연례 5G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5G 2024: 마켓 드라이버, 인사이트 및 고려 사항(5G 2024: Market Drivers, Insights & Considerations)” 보고서는 5G 에코시스템 전반의 통찰력을 기반으로 5G의 현황, 트렌드, 지리적 차이 및 미래 잠재력을 소개한다. 


스파이런트의 스티브 더글라스(Steve Douglas) 시장 전략 책임자는 “지난해에는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5G 핵심 기술을 배포하고 통합하는 데 따르는 기술적 어려움으로 인해 5G 스탠드얼론(SA, 단독모드) 네트워크 구축이 지연되었다”라고 말하며, “그러나 올해는 시장이 좀더 성장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처음으로 새로운 5G SA 기능에 대한 수요와 이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장비 및 기기의 공급이 마침내 균형을 맞추게 되었다. 공급업체들은 5G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차세대 5G SA 기능에 대한 수요와 5G 고도화로 가는 여정에 힘을 싣고 있다”라고 말했다. 


가장 주요한 5G 동향은 ■5G 스탠드얼론(단독모드, SA) 및 신규 코어 수요 증가, ■5G SA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촉매제, ■5G SA 기기 및 단말기 서비스 체험 테스트 증가, ■전송 네트워크 테스트(Transport network testing) 진행, ■비지상파 네트워크 테스트(Non-Terrestrial Network testing) 진행, ■특화망 5G 테스트(Private 5G testing) 진행 등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5G 스탠드얼론(단독모드, SA) 및 신규 코어(new Core) 수요 증가 - 2023년의 느린 상용 구축 모멘텀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런트의 업계 최고 랜드슬라이드(Landslide) 5G 코어 테스트 솔루션이 30개 이상의 통신업체에게 선택되었으며, 이는 2024년 상용 5G SA 가속의 강력한 지표다. 5G코어의 차별화된 기능을 테스트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전력 소비 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요 통신업체는 새로운 수익 창출 서비스 및 에너지 효율화에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예상된다.
  • 5G SA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촉매제(5G SA is a catalyst for digital transformation) - 5G SA로의 전환은 특히 네트워크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자동화와 관련된 네트워크 및 OSS(오픈소스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의 주요 비즈니스 동력이 되고 있다. 전세계적인 계약 사례를 살펴보면 선진 서비스 제공 업체의 20%가 데브옵스(DevOps) 및 지속적인 테스트(CT)와 같은 애자일 방식(agile practices)을 구현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 5G SA 기기 및 단말기 서비스 체험 테스트(5G SA device and handset service experience testing) 증가 – 사업자가 새로운 소비자 및 기업 전용 네트워크 서비스를 출시함에 따라 몰입형 음성 및 비디오와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의 성능과 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러한 테스트 참여가 두 배로 증가했다.
  • 전송 네트워크 테스트(Transport network testing) 진행- 주요 서업자들이 4-5배의 트래픽 증가에 대처하고 5G SA를 준비하기 위해, IP 코어 백본에 대해 200/400G 이더넷 교체 주기를 시작했고, 5G RAN 구축은 10/25G 에지 라우터를 위한 셀 사이트(cell sites)게이트웨이 업그레이드하고, 애그리게이션 사이트(aggregation sites)에서 100G로 전환했다.
  • 비지상파 네트워크 테스트(Non-Terrestrial Network testing) 진행 – 업계가 기기에 직접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성능과 기술 및 규제 준수 과제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저궤도 위성(LEO)을 통한 5G연결 테스트가 증가했다.
  • 특화망 5G 테스트(Private 5G testing) 진행 - 2023년에는5G 축소 기능(RedCap)을 포함한 5G 상용화를 위한 기술 3차 표준인 릴리즈17(Release17) 기능에 관심이 높아졌으며, 초기 상업용 특화망 구현은 특정 목표 사용 사례와 간소화된 NIB(네트워크 인 어 박스) 배포모델에 맞추면 빠르면 6개월만에 투자 수익(ROI)을 달성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스파이런트는 새로운 트렌드에도 주목하여, 5G의 발전과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 5G 단독모드(5G SA) – 이는 51개의 상용 구축이 이루어지고 수용 가능한 사용자가 제한된 초기 단계의 시장이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업체가 통제된 성장 배포를 준비하고 기기의 가용성이 임계 치에 도달함에 따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 특화망 5G(Private 5G) – 지난 몇 년 동안 1,200개 이상의 특화망 LTE/5G가 상업적으로 배포되었으며, 보류중인 SA구축, 라이프사이클 자동화 및 보안 중심 네트워크 슬라이스로 인해 2027년까지 4만 건 이상의 출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오픈 RAN 및 가상 RAN(Open RAN & Virtual RAN) - 공급측 에코시스템은 50개 이상의 공급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요측 지원에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의미 있는 서비스 커버리지 구축을 목표로 하는 30개 이상의 서비스 제공업체가 포함되어 있다.
  • 5G 어드밴스드(5G Advanced) - 5G SA 업그레이드가 가속화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마침내 진정한 5G가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뒤를 이어 3GPP에서 정의한 릴리즈(Release) 18과 19에서 정의한 5G Advanced는 몰입형 XR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더 광범위한 산업 사용 사례를 목표로 하며 네트워크 내에서 AI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