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MWC 2024에서 5G 어드밴스드 및 6G AI, vRAN, 오픈RAN 데모 공개
2024년 02월 2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db782be1d3bb9975ec3cfdf81cbc71b_1708710511_2472.jpg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5G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 공간에서 개방형 및 가상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이는 업계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맞춰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사용자 정의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vRAN 및 오픈RAN 기반 시스템은 기존 RAN과 비교할 때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및 공급업체 유연성을 위한 경로도 제공한다. 따라서 AMD를 비롯한 점점 더 많은 업계 선도 기업들이 오늘날의 5G 개방형 및 가상화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MD는 오는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5G 어드밴스드 및 AI 지원 6G 등 통신 산업의 미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과 vRAN 분야 협력

AMD와 삼성은 통신 분야에서 지속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AMD 에픽(AMD EPYC)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가상화 RAN 솔루션 부문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삼성과 보다폰(Vodafone)은 AMD 에픽 CPU를 활용해 삼성의 오픈RAN 기술을 강화하는 엔드투엔드 통화를 수행하면서 이 솔루션을 선보인 바 있다. 이는 통신 분야에 향상된 오픈RAN 생태계 및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업 간 협력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오픈RAN 도입 확대

통신 업계의 선도적인 혁신 기업인 패래럴 와이러리스(Parallel Wireless)는 최근 자사의 그린RAN(GreenRAN)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더 이상 CPU에 구애받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 회사는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를 활용해 오픈RAN 솔루션을 혁신하고, AMD가 제공하는 탁월한 와트당 성능과 패래럴 와이어리스 고유의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제공하는 협업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AMD는 개방형 표준 기반 솔루션을 구현해 온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주요 생태계 파트너와 함께 보다 다양한 통신 환경을 위한 오픈RAN 표준 채택을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다. 


5G 및 컴퓨팅 혁신으로 통신 부문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는 에릭슨(Ericsson)과 텔스트라(Telstra)에서 혁신적인 5G 핵심 기능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및 현대화를 달성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AMD 에픽 CPU는 해당 기업의 패킷 코어 게이트웨이 및 패킷 코어 컨트롤러 솔루션과 결합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솔루션(CNIS)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최대 49% 절감했다. 


나파테크(Napatech)와 A5G는 5G 네트워크를 위한 높은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엣지 컴퓨팅 플랫폼을 발표했다. A5G-나파테크 플랫폼은 AMD 에픽 8004 시리즈 CPU를 기반으로 하며, 높은 스루풋과 탁월한 에너지 효율성을 바탕으로 통신 업계의 최신 엣지 배포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AMD 버텍스 울트라스케일+(AMD Virtex UltraScale+) VU9P FPGA를 기반으로 하는 나파테크 스마트NIC(Napatech SmartNIC)는 AMD 에픽 CPU를 통해 데이터 트래픽을 오프로드하고 A5G 패킷 코어를 활용함으로써 엣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상의 에너지 효율성 및 비용 대비 성능을 제공한다. A5G 네트웍스는 오늘 4세대 AMD 에픽 CPU를 활용해 5G 코어 UPF에 업계 최고인 1.5Tbps 스루풋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5G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달성된 중요한 성과이다. 


한편,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는 최근 자사의 파워엣지(PowerEdge) R7615에 AMD 에픽 9654P 및 에픽 9754 CPU를 도입했다. 해당 CPU는 까다로운 통신 환경에서의 배포를 위한 NEBS 레벨 3 인증을 지원한다. 델 테크놀리지스에 따르면 파워엣지 R7615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밀도 높은 통신사 클라우드 코어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 핵심 서비스 배포를 단순화한다. AMD 에픽은 서버당 단일 CPU로 이러한 모든 이점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AMD 적응형 5G vRAN

AMD는 SRS, 비아비 솔루션스(VIAVI Solutions),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아이카나(iCana)와 함께 무선 및 vRAN에 AMD 프로세서를 활용하는 엔드투엔드 오픈RAN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SRS는 통신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슈퍼마이크로 IoT A+ AMD 에픽 8004 서버에 풀소프트웨어 vRAN 솔루션을 구현했다. 무선유닛(O-RU)은 징크(Zynq) RFSoC DFE를 기반으로 하며 아이카나의 RF 프런트엔드와 ZCU670 평가 보드를 활용한다. 비아비 솔루션스의 E2E 테스트는UE 에뮬레이션(UE Emulation) 및 테라VM 코어 에뮬레이터(TeraVM Core Emulator)용 TM500 네트워크 테스터(TM500 Network Tester)를 기반으로 한다.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 기반 패래럴 와이어리스의 그린RAN 5G

패래럴 와이어리스는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에 그린RAN 5G DU 소프트웨어를 구동한다. 전체 RAN 제품 스택에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을 활용하고, AMD T2 텔코 가속기 카드(AMD T2 Telco Accelerator Card)를 FEC 가속기로 사용해 손쉽게 통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본 솔루션 데모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 갖춘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며, 기존 솔루션에 비해 최대 20~50%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