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삼성 파운드리 8LPP 공정 기술 전자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인증
2024년 02월 2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db782be1d3bb9975ec3cfdf81cbc71b_1708621921_0492.png

RFPro 전자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키사이트 EDA 고급 설계 시스템(ADS) 통합형 도구 제품군의 일부인 RFPro 전자기(EM)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8나노미터(nm) LPP(Low Power Plus) 공정을 처리하는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해 삼성 파운드리의 인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EM 시뮬레이션 기능은 삼성의 회로 및 물리적 설계용 무선 주파수(RF) 기술을 위한 공정 설계 키트(PDK)와 함께 무선 주파수 집적 회로(RFIC) 설계 팀이 테스트를 한 번에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키사이트의 ADS, RFPro, GoldenGate는 업계를 선도하는 RF 및 마이크로파 회로 설계용 플랫폼으로 설계자들이 RFIC 및 EM 시뮬레이션을 위한 첨단 솔루션을 통해 가장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RFPro는 ADS, Cadence Virtuoso, Synopsys Custom Compiler 환경에 통합된 3D EM 시뮬레이션 인터페이스이다. 이러한 환경을 사용하는 RF 및 마이크로파 회로 설계자들은 레이아웃 도중 별도의 독립적인 분석 단계 없이 조정과 최적화를 위한 대화형 EM 회로 공동 시뮬레이션을 쉽게 실행할 수 있다. RFPro는 대화형 시뮬레이션의 속도를 높이고 설계 사이클을 단축할 수 있는 자동 전문가 설정 기능과 함께 Momentum 3D Planar 및 FEM Full 3D EM 시뮬레이터를 포함한다. 


선도적인 반도체 파운드리인 삼성 파운드리는 첨단 공정 기술, 검증된 IP, 설계 서비스 솔루션을 포함해 최적화된 파운드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제 삼성의 8LPP PDK에 키사이트 EDA의 RFPro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파일이 포함된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디자인 테크놀로지팀 김상윤 상무는 “삼성전자는 고객들이 직면하게 되는 까다로운 RF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키사이트의 EDA를 적극 활용해 왔다”라며, “키사이트 RFPro를 활용한 8LPP 기술 인증은 다양한 유도자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했을 때 삼성전자의 인증 기준에 따른 실리콘 측정값과의 상호연관성이 굉장히 높았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이는 수많은 협력의 시작에 불과하고, 삼성전자는 계속해서 키사이트와 함께 다양한 RF 기술 솔루션에 대한 인증 작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키사이트 선임 디렉터 겸 RF 및 마이크로파 포트폴리오 관리자인 닐레시 캠달(Nilesh Kamdar)은 “파운드리 고객들은 워크플로와 RFIC에 대한 출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설계 도구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라며, “키사이트 EDA는 Samsung Advanced Foundry Ecosystem(SAFE) 프로그램의 오랜 파트너로, 삼성의 첨단 반도체 기술로 공통 고객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해 오고 있으며, 올해 삼성 8LPP 공정 기술과 관련한 RFPro의 인증으로 이러한 파트너십이 또 다른 업적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설계자들은 빠르고 정확한 EM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복잡한 설계에서 EM 효과에 대한 대화형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