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모터스포츠의 새로운 지능형 고전력밀도 배터리 팩을 사용하는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투어링카 챔피언십
2020년 10월 3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11cb7afc79e0191fcac34b08c931cd3_1603996803_9321.jpg


영국의 유명한 투어링카 챔피언십(BTCC)은 1958년부터 그 전통을 잇고 있으며, 고도로 설계된 30대 이상의 자동차들이 우승을 위해 달리는 광경을 볼 수 있다. 2022년 이 대회는 새로운 차원을 더할 것이며,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보이는 세계 최초의 메이저 투어링카 챔피언십이 될 것이다. 

 

BTCC는 차량의 성능 및 가속을 높이기 위해 경기자들이 전기 모터를 전술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이 계약은 코스워스 일렉트로닉스(Cosworth Electronics)와 체결되었고, 코스워스 측은 고도로 전문화된 이 분야를 델타 모터스포츠(Delta Motorsport)에게 하청 했다. 델타 모터스포츠는 다분야에 걸친 공학적 명성과 전자공학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술 부스트"를 위한 새로운 배터리 팩과 관련 전자장치를 설계하기로 합의했다.

 

델타 모터스포츠는 영국 투어링카 챔피언십을 위해 "전술 부스트"에 필요한 새로운 배터리 팩과 관련 전자장치를 설계할 책임을 부여 받았다. 이 시스템은 모듈식 PDN(전원 공급 네트워크)을 사용하여 48VDC 전원으로 고성능을 실현한다.

 

새로운 48V 리튬이온 배터리 팩은 혁신적인 지능형 전력관리, 고출력 고밀도 DC-DC 컨버터 및 레귤레이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배터리 팩은 인버터-모터 조합에 전력을 공급하며, 이 조합에서 생성된 전력을 수용하는 한편, 고출력 고밀도 컨버터 솔루션은 차량의 모든 전자 회로와 장치들에 전력을 공급한다. 이 아키텍처로 달성된 전력밀도와 전력관리는 교류발전기 시스템을 제거할 수 있게 하여 중량, 성능 및 신뢰도를 더욱 향상시킨다. 

 

이 시스템은 모듈식 전원 공급망(Power Delivery Network; PDN)을 활용해 소형화, 경량화, 고성능을 달성한다. PDN은 병렬로 연결된 4개의 DC-DC 컨버터에 공급되는 48VDC 전력원을 통합한다. DC-DC 컨버터들은 최대 92암페어(약 1.2킬로와트의 전력)에서 13.8V의 레귤레이션된 전력을 공급한다. N+1 또는 항공산업 수준의 이중화로 4개의 컨버터가 부하를 공유하지만 3개로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3상 브러시리스 모터는 양방향 인버터를 통해 배터리에 연결된다. 인버터는 배터리 전원을 모터로 라우팅하며, 재생된 전력을 모터에서 배터리로 다시 전달한다. 

 

모터는 속도가 제한된 피트레인을 주행하는 초기에는 차량을 순수 EV 모드(ICE 없이 모터만)로만 작동시킨 다음, 경주 중 성능 향상이 요구될 때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드(ICE 병용)로 작동시킨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