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스몰 셀을 위한 퀄컴(R) 5G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플랫폼 검증
2020년 10월 2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에서 퀄컴의 자회사인 퀄컴 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방형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칩셋 설계 개발과 검증을 위해, 미국 뉴저지의 테스트 베드에 사용할 목적으로 키사이트의 Open RAN 테스트 솔루션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키사이트와 퀄컴 테크놀로지스는 Open RAN 표준과 가상화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vRAN)를 사용하여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방형 스몰셀 아키텍처의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협력해 왔다. 뉴저지의 테스트 환경에서 퀄컴 테크놀로지스는 RF 및 프로토콜 측정 도메인의 스몰셀에 대한 Qualcomm 5G RAN 플랫폼을 검증할 수 있다. 

 

키사이트 네트워크 액세스 그룹의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지암파올로 타디올리(Giampaolo Tardioli)는 “퀄컴 테크놀로지스와의 협력으로 유연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개발과 관련한 5G 시장 진출 기회를 효율적으로 포착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키사이트의 통합 테스트 솔루션은 소비자 및 버티컬 산업의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진화하는 Open RAN 표준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물리 계층부터 응용 계층에 이르는 프로토콜 스택에서 O-RAN 규격의 O-RU와 O-DU 간 상호 운용성은 이동통신 사업자가 폭넓은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키사이트의 통합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면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의 에지부터 5G 코어(5GC)까지 고유 성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퀄컴 테크놀로지스는 O-RAN 얼라이언스가 정한 사양을 준수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키사이트의 Open RAN 스튜디오를 선택했다. 또한 Qualcomm 5G RAN 플랫폼을 사용한 RU 레퍼런스 설계의 3GPP RF 컴플라이언스를 검증하기 위해 키사이트의 5G 멀티 밴드 벡터 트랜시버를 선택했다. 

 

퀄컴 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관리 부문 수석 디렉터인 푸닛 세티(Puneet Sethi)는 “키사이트와 퀄컴의 관계 덕분에 성장하는 스몰셀 생태계가 Open RAN 표준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스몰셀 벤더들이 키사이트의 통합 5G 테스트 솔루션을 사용한 새 설계 검증과 Qualcomm 5G RAN 플랫폼을 사용해서 스몰셀 레퍼런스 설계 검증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선도적인 Open RAN 무선 장치 개발자들은 O-RAN 얼라이언스및 스몰셀 포럼(Small Cell Forum)과 같은 산업계 조직들이 개발한 진화하는 테스트 사례에 조기에 접근할 수 있다. O-RAN 얼라이언스의 에디터인 키사이트는 2020년 8월 산업 컨소시엄 최초로 O-RAN 프론트홀 적합성 테스트 사양의 첫번째 버전을 공개해 보다 많은 업체들이 안정적인 O-RAN 테스트 사례를 사용해,  O-RU의 O-RAN 사양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