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EDA, 차세대 통합 하드웨어 검증 플랫폼 ‘벨로체’ 발표
2021년 05월 12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IC 검증 및 유효성 검사와 관련된 비용은 설계 비용 보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SoC 소프트웨어 검증 비용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서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하드웨어 검증 비용은 RTL 시뮬레이션 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8년 4분기에는 하드웨어 검증 비용에 대한 지출이 사실상 처음으로 RTL 시뮬레이션 지출을 초과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반도체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은 이제 소프트웨어 성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전에는 성공적인 반도체의 기준은 주로 하드웨어의 기능 사양에 주목했지만, 이제는 성능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작업부하와 프레임워크를 실행하고, 수많은 시장별로 특화된 벤치마크도 실행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작업부하와 벤치마크를 이용해 전력과 성능을 검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이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작업부하 및 벤치마크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기반 검증 환경이 필요하다.


3e6d6eba36614c1fdfec771a10f0d1f4_1620879039_4684.jpg 

지멘스 EDA 코리아 이정현 상무는 “벨로체는 에뮬레이션 플랫폼과 FPGA 플랫폼을 통합한 검증 시스템으로 3개의 다른 하드웨어가 동일 소프트웨어에서 실행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FPGA 플랫폼과 에뮬레이션 플랫폼을 단일 플랫폼으로 실행할 수 있어 차세대 IC 설계 검증작업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지멘스 EDA 사업부는 고도로 정교한 차세대 IC 디자인의 신속한 검증을 위한 벨로체(Veloce) 하드웨어 기반 검증 시스템을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동급 최고의 가상 플랫폼과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및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최초로 결합시킨 완벽한 통합 제품으로서 강력한 최신 하드웨어 기반 검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멘스 EDA 코리아 이정현 상무는 “벨로체는 에뮬레이션 플랫폼과 FPGA 플랫폼을 통합한 검증 시스템으로 3개의 다른 하드웨어가 동일 소프트웨어에서 실행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FPGA 플랫폼과 에뮬레이션 플랫폼을 단일 플랫폼으로 실행할 수 있어 차세대 IC 설계 검증작업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가상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 지원 검증을 위한 벨로체 HYCON(HYbrid CONfigurable) 차세대 SoC 디자인을 위한 복합형 하이브리드 에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벨로체 Strato+는 최대 150억 게이트까지 확장 가능한 업계 최고의 용량 로드맵을 갖추고 있으며, 업계 최고의 총 처리 속도와 가장 빠른 통합 모델링 대역폭 및 가시성 확보 시간(TTV: time-to-visibility)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FPGA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벨로체 Primo는 업계 최고의 런타임 성능과 매우 빠른 프로토타입 브링업 속도를 결합시킨 자체 개발 엔터프라이즈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이다. 데스크탑 FPGA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벨로체 proFPGA는 모듈식 용량 접근 방식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장성을 제공한다.


c68df6b106068cd736e75b709246c04b_1620804122_9345.jpg

차세대 IC 디자인의 신속한 검증을 위한 벨로체(Veloce) 하드웨어 지원 검증 시스템은 가상 플랫폼과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및 FPGA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최초로 결합시킨 완벽한 통합 제품으로서 강력한 최신 하드웨어 지원 검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솔루션은 통합 플랫폼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 하드웨어 지원 검증 방법론이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있다. 이 시스템은 검증 주기를 간소화하고 최적화하는 동시에 검증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검증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검증주기 관리를 위한 완벽한 접근 방식으로서, 특정 시장의 실제 작업부하, 프레임워크 및 벤치마크를 전력 및 성능 분석을 위한 검증 주기 초기에 실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사이클 초기에 가상 SoC 모델을 제작하고 통합하여 실제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벨로체 Strato+에서 실행하기 시작함으로써 최하위 수준의 하드웨어에 대한 심층적인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동일한 설계를 벨로체 Primo로 옮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검증하고 애플리케이션 레벨 소프트웨어를 좀 더 실제에 가까운 시스템 속도로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벨로체 Strato+와 벨로체 Primo는 동일한 RTL과 동일한 가상 검증 환경, 동일한 트랜잭터 및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검증 부수자료, 환경 및 테스트 콘텐츠의 재사용을 극대화한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