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2세대 MPU로 지능형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향상 및 산업 탄력성 지원
2024년 03월 1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빌딩, 스마트 인프라의 향후 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2세대 산업용 마이크로프로세서(MPU)인 STM32MP2 시리즈를 출시했다.


디지털 혁신은 빌딩, 유틸리티, 운송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헬스케어를 개선하며, 안전 및 에너지 관리를 강화하는 등 모든 분야에서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AI(Artificial Intelligence), IoT(Internet of Things) 등이 이를 구현하는 중요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ST의 새로운 STM32MP2 MPU는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의 기반을 구축하는 차세대 장비를 구동한다. 이러한 장비로는 산업용 컨트롤러 및 머신 비전 시스템, 스캐너, 의료용 웨어러블, 데이터 애그리게이터(Data Aggregator),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스마트 가전, 산업용 및 가정용 로봇 등이 있다.


ST 범용 MPU 사업부 사업 본부장인 스테판 헨리(Stephane Henry)는 “ST의 임베디드 MPU는 더 빠른 응답과 효율 향상을 위해 IoT 엣지에 구축되는 스마트 기기에 대해 더 많은 작업부하와 수요를 요구하는 흐름에 대응할 수 있다”며, "새롭게 출시된 STM32MP2 디바이스는 가장 강력한 프로세싱 엔진과 엣지 AI를 추가하면서 성능 범위를 확장한 것은 물론, STM32 에코시스템 지원으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53d83b34c273a6498580f2c4c25d32b7_1710848447_02.jpg
64bit 프로세싱 및 엣지 AI 가속 기능 갖춘 새로운 STM32MP2 MPU 



STM32MP2 MPU는 최첨단 사이버 보안 기능과 함께, 까다롭고 시간에 민감한 작업부하와 AI 추론, 통신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10년 동안 연속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새로운 STM32MP2 디바이스의 최첨단 보안 기능은 ST의 독보적 보안 하드웨어, 변조방지 제어, 펌웨어 보호, 보안 프로비저닝 등이 적용됐으며, Arm의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와 함께 동작하면서 중요한 데이터 및 키에 대한 기밀화를 유지한다. STM32MP2 MPU는 IoT 기기 및 규정준수를 위한 업계 선도적인 보안 테스트 방법론인 SESIP 레벨 3 인증 및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갈수록 엄격해지는 사이버 보호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여기에는 2025년 의무화되는 미국의 사이버트러스트(CyberTrust) 마크와 EU의 무선기기지침(RED: Radio Equipment Directive) 등이 있다. 


ISEO의 R&D 소프트웨어 매니저인 마르코 템포리티(Marco Temporiti)는 “ISEO는 ST와 함께 장치를 클라우드와 연결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원격 잠금 해제부터 새로운 접근권한 부여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제품은 액세스 관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강력한 암호화 기능을 갖춘 STM32MP2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했기 때문에, 전례 없는 신뢰성과 보안을 갖춘 산업용 등급 게이트웨이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욕토 리눅스(Yocto Linux)와의 원활한 통합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보다 쉽게 혁신을 실현하게 된다. 특히 ST의 10년 제품공급 보증 프로그램은 경제적인 비용으로 긴 제품 수명주기를 보장함으로써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에스트랙(S-TRACK)의 CEO인 유에 시옹(Yue XIONG)은 “애스트랙은 ST와 협력하면서 STM32MP1 시리즈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해 송수신을 위한 네트워크 디지털 오디오 신호 변환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2채널 네트워크 오디오 어댑터를 구현했다. 강력한 프로세싱 성능, 이더넷 커넥티비티, 적응형 오디오 출력 인터페이스를 주요한 사항으로 고려할 때 STM32MP1 시리즈는 당사 제품에 통합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었다”며, “이제 ST의 최신 MPU, 특히 STM32MP2 시리즈가 제공하는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제품은 밀폐 케이스의 냉각 요건을 최소화하면서 전력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통합 Cortex-M 코프로세서를 사용하면 별도의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필요하지 않고, PTP(Precision Time Protocol) 기반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으로 장치 간 정확한 데이터 전송과 동기화가 가능하다. 앞으로 이 첨단 기술로 제품군을 확장해 16채널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