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MWC 2024에서 혁신을 지원하는 모바일 산업용 T&M 솔루션 선보인다
2024년 02월 07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81f807d5e8a3a34bae11ec84c4a2a2ac_1707242683_5449.jpg

로데슈바르즈는 MWC 바르셀로나 2024에서 모바일 산업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모바일 업계는 2024년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다시 한번 혁신의 여정을 함께 한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연결을 통한 혁신 강화(Enabling Connections, Empowering Innovations)’라는 모토 아래 업계 리더들과 제조사 및 혁신가들이 새로운 모바일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5G의 진화와 6G의 등장을 주도하는 다양한 솔루션에 초점을 둔 ‘5G & 비욘드(5G and Beyond)’를 비롯해 연결된 생태계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이는 ‘모든 사물의 연결(Connected Everything)’, 비즈니스 및 미션 크리티컬 통신에 대한 성능 및 품질 보증에 중점을 둔 ‘프라이빗 네트워크(Private Network)’, 그리고 미래의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도약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등 네 가지 주요 테마를 다루게 된다.


5G & 비욘드(5G and Beyond)

로데슈바르즈 부스에서는 모바일 생태계를 지원하고, 차세대 연결성을 강화하는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R&S CMX500 원박스 5G 시그널링 테스터(OBT)와 새롭게 개선된 최신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최첨단 무선 통신 테스터 데모를 통해 5G에서 5G 어드밴스드(5G Advanced)로의 전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로데슈바르즈는 비지상 네트워크(NTN: Non-Terrestrial Network)를 위한 테스트 솔루션을 통해 육지와 바다 및 공중에서 원활한 글로벌 커버리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NTN-NR은 스마트폰 및 기타 5G 기기와 위성 기반 서비스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이번 데모 셋업에서는 NTN-NR 기기들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결함 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R&S CMX500 모바일 무선 테스터를 이용해 광범위한 네트워크 조건을 시뮬레이션한다.


미래의 모바일 네트워크에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게 될 5G NR FR3 주파수 대역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는 R&S CMX500 및 R&S CMP200 무선 통신 테스터는 R&D 및 생산 테스트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 MWC 방문객들은 4 ~ 20GHz의 각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는 시그널링 및 비시그널링 측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 부스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주요 데모는 업계에서 가장 작은 풋프린트의 FR1 RF 및 RRM 측정이다. 로데슈바르즈는 R&S CMX500을 개선하여 RF 인밴드(Inband) 및 무선 리소스 관리를 위한 3GPP 적합성 테스트를 단일 박스로 제공한다.


공용 핫스팟이나 가정 및 기업의 WLAN과 같은 신뢰할 수 없는 비-3GPP 네트워크를 5G 코어 네트워크와 통합하는 것은 5G 진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로데슈바르즈는 R&S CMX500 다중 기술, 다중 채널 시그널링 테스터에 와이파이 7(Wi-Fi 7) 기능을 추가했다. 5G WLAN 오프로딩 기능과 함께 N3IWF 게이트웨이로 동작하는 테스트 플랫폼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VoWiFi(Voice over Wi-Fi)도 이 단일 박스를 통해 모두 테스트할 수 있다. 이외에도 R&S CMP180 무선 통신 테스터는 아직 정의되지 않은 와이파이 8(IEEE 802.11bn) 표준에서 논의되고 있는 잠재적 파형 후보인 480MHz 대역폭의 WLAN 파형을 루프백(Loop-Back) 모드에서 검증하고, R&D 및 생산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 계측기임을 보여줄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는 5G를 너머 6G로 나아가기 위해 D-대역(110 ~ 170GHz)의 테라헤르츠(Terahertz) 체계 등에 대한 응용 연구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 테스트 솔루션을 이번 바르셀로나 전시회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데모에는 새로운 R&S SFI100A 광대역 IF 벡터 신호 발생기도 포함되어 있다.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사용이 편리한 이 소형 계측기는 최대 10GHz의 매우 넓은 RF 변조 대역폭을 지원하며, 완벽하게 보정된 IF 신호를 생성한다. 또한 로데슈바르즈는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하여 자사의 신경망 수신기를 위한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베드를 개선하고, 맞춤형 변조 기능을 추가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데모는 양사가 이미 지난해 MWC 전시회에서 선보인 6G용 AI 기반 무선 인터페이스 개념을 확장한 것이다. 이를 통해 수신기 및 트랜스미터 측면을 모두 포괄하여 미래의 무선 통신에서 AI의 잠재력을 탐구할 수 있는 중요한 이정표를 수립했다.


모든 사물의 연결(Connected Everything)

로데슈바르즈는 상호 통신이 가능한 산업용 장비나 웨어러블 등과 같은 기기를 비롯해 연결된 차량에서 중요 데이터 전송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걸쳐 안전하게 연결된 세상을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에서 통합 IoT(Internet of Things)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최첨단 무선 통신 테스터를 선보인다:


NTN-NR은 아직 개발 중이지만, NTN NB-IoT 기술은 SOS 메시징이나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적용 사례를 위해 지상파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없는 원격지에 이미 무선 연결을 제공하고 있다. R&S CMW500은 R&D에서 적합성 및 사업자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NB-IoT NTN 테스트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으며, 3GPP에 따른 프로토콜, RRM 및 RF 적합성 테스트는 물론, 스카일로(Skylo) 테스트 플랜 또한 모두 이 단일 박스 솔루션으로 지원한다.


3GPP Rel.17은 5G RedCap(Reduced Capability)을 도입하여 새로운 IoT 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5G RedCap 모뎀은 스탠드얼론(SA: Standalone) 모드에서만 동작하며, 복잡성과 전력소모가 낮고, 더 적은 스펙트럼 대역폭을 사용한다. R&S CMX500 OBT lite는 칩셋 제조업체 및 OEM에게 매우 중요한 KPI인 전력소모 테스트를 비롯해 해당 디바이스의 모든 테스트 요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UWB(Ultra-Wideband) 기술은 정확한 거리측정, 낮은 전력소모, 높은 보안 및 신뢰성을 기반으로 특히 디지털 키와 같은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로데슈바르즈는 이번 MWC 전시회를 통해 대량생산 및 R&D 단계에서 UWB 테스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UWB 테스트 기능을 통합한 R&S CMP200 무선 통신 테스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프라이빗 네트워크(Private Network)

5G 프라이빗 또는 캠퍼스 네트워크는 제조 및 웨어하우스 부문을 비롯해 에너지 유틸리티, 광업 및 항만과 같은 중요 인프라 등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새로운 적용 사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고성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예상되는 비즈니스 이점을 실현하고, 중요 인프라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성능과 오류 없는 운영이 필수적이다. 이는 롤아웃 준비 단계에서의 스펙트럼 클리어런스(Spectrum Clearance) 및 간섭 탐지와 성능 조정 및 수용을 비롯해 예측 유지보수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적인 검증 및 서비스 레벨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네트워크에 대한 수동 및 능동적 테스트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MWC에서 프라운호퍼 생산 기술 연구소(Fraunhofer Institute for Production Technology, IPT)와 협력하여 프라이빗 5G 네트워크 기반 결정론적 저지연 데이터 통신 라이브 데모를 비롯해 이러한 모든 단계를 커버할 수 있는 포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미션 크리티컬 공공 안전 통신을 위한 광대역 MCX(Mission-Critical Network) 서비스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하는 MCX 테스트 솔루션 데모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규제당국이 간섭 탐지 및 스펙트럼 모니터링을 통해 전자기 스펙트럼을 보호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 데모도 제공된다.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4에서 또 다른 테마인 게임 체인저 기술에 대해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부스 방문객들은 5G 및 6G의 핵심 동인이자 미래의 몰입형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흥미로운 쇼케이스를 경험할 수 있다. R&S CMX500 OBT 5G 시그널링 테스터는 5G를 이용해 아바타 통화에 대한 종단간(End-to-End) 테스트를 수행하고, 가입자의 QoE를 보장하여 통신 기술의 한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로데슈바르즈는 자회사인 아이포크(ipoque)의 암호화 트래픽 인텔리전스(Encrypted Traffic Intelligence)를 이용한 차세대 심층 패킷 검사(DPI: Deep Packet Inspection) 데모를 통해 첨단 OEM 네트워크 분석 기술로 네트워킹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예정이다. 업계 선도적인 DPI 엔진인 R&SPACE 2 및 R&SvPACE는 암호화 및 익명화된 트래픽에서도 애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감지하고, 분류하여 연결성과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