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의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비용 최적화 FPGA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2024년 03월 06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998년에 출시된 AMD 스파르탄(Spartan) FPGA는 지난 25년 동안 의료분야의 제세동기, 수술용 로봇, 행성탐사, 입자가속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채택되어 인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최근 AMD는 증가하는 IoT 기기 및 온디바이스를 비롯해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업계에서 가장 많은 I/O와 전력 및 비용 효율성, 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Spartan UltraScale+) 제품군을 추가했다.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는 다양한 I/O 집약적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높은 비용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28nm 미만 공정 기술로 구현된 FPGA 중 로직 셀 대비 업계에서 가장 많은 I/O를 갖추고 있으며, 이전 세대에 비해 전력소모를 최대 30%까지 절감하는 것은 물론, AMD 비용 최적화 포트폴리오 중 가장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MD 적응형 및 임베디드 컴퓨팅 그룹, 비용 최적화 반도체 마케팅 담당 수석 매니저인 롭 바우어(Rob Bauer)는 “검증된 16nm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제품군은 최신 기능과 공통의 설계 툴 및 긴 제품 수명주기를 통해 업계 선도적인 FPGA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비용 최적화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24ea61bfa8cb67e64889fec2ae3b96fb_1709687726_2514.jpg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제품군은 16nm 기술 및 하드웨어 타입의 내부 커넥티비티를 통해 
28nm 아틱스 7 제품군 대비 전력소모를 최대 30%까지 절감한다.
 



유연한 I/O 인터페이스 및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FPGA는 많은 수의 I/O와 유연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여러 디바이스 또는 시스템과 FPGA를 원활하게 통합하고,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센서 및 커넥티드 기기를 지원한다.


이 제품군은28nm 미만 공정 기술로 구현된 FGPA 중 로직 셀 대비 업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I/O를 제공한다. 최대 572개의 I/O와 최대 3.3V 전압을 지원함으로써 엣지 센싱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연결을 처리할 수 있다. 검증된 16nm 패브릭과 초소형 풋프린트로 높은 I/O밀도를 갖추고 있으며, 10x10mm의 소형 패키지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광범위한 AMD FPGA 포트폴리오를 통해 비용 최적화 FPGA에서 중간급 및 최고급 사양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확장 가능하다.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제품군은 16nm 핀펫(FinFET) 기술 및 하드웨어 타입의 내부 커넥티비티를 통해 28nm 아틱스 7(Artix 7) 제품군 대비 전력소모를 최대 30%까지 절감한다. 이 제품은 하드웨어 타입의 LPDDR5 메모리 컨트롤러와 PCIe Gen4 x8을 지원하는 최초의 AMD 울트라스케일+ FPGA로, 전력 효율성과 미래 지향적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최첨단 보안 기능


스파르탄 울트라스케일+ FPGA는 AMD 비용 최적화 FPGA 포트폴리오 중 가장 뛰어난 최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NIST 승인 알고리즘을 이용한 양자 내성 암호(PQC: Post-Quantum Cryptography)를 지원하여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 및 위협에 대한 최첨단 IP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PUF(Physical Unclonable Function)를 통해 각 디바이스에 복제 불가능한 고유의 보안키(지문)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노후하거나 손상된 보안키를 관리할 수 있는 PPK/SPK 키를 지원하며, 차동 전력 분석으로 사이드 채널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들은 영구적인 변조 페널티를 포함하고 있어 추가적인 오용 또한 방지할 수 있다. 향상된 SEU(Single-Event Upset) 성능은 신속하고, 안전한 구성으로 신뢰성을 높여 동작시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D의 모든 FPGA 및 적응형 SoC 포트폴리오는 AMD 비바도(Vivado) 디자인 스위트와 바이티스(Vitis)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지원된다. 따라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자들은 설계부터 검증까지 모두 단일 디자인 환경에서 이러한 툴과 IP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