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클라우드 커넥티드 지능형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핵심 전략 발표
2024년 03월 1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가정과 직장은 물론, 공장과 도시, 빌딩 및 각종 모빌리티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IoT(Internet of Things) 환경을 기반으로 수십억 개의 기기들이 연결되고, 자율적으로 동작함에 따라 로컬에서 직접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이러한 클라우드 커넥티드 지능형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툴 및 보드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솔루션을 구축하고, 전략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ST 코리아의 범용 MCU 사업팀을 이끌고 있는 최경화 이사는 “ST는 무선, 초저전력, 고성능 MCU 및 임베디드 MPU에 이르기까지 지능형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STM32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고객 지원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또한 STM32 제품군과 함께 개발 중심 에코시스템, 제조역량 확장, 그리고 접근성 및 영향력 등 4가지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창의력을 발휘하고,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53d83b34c273a6498580f2c4c25d32b7_1710848023_8111.jpg
▲ ST 코리아의 범용 MCU 사업팀을 이끌고 있는 최경화 이사는 4가지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창의력을 발휘하고,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T는 최근 개최된 2024년 STM32 서밋(STM32 Summit)을 통해 이러한 4대 핵심 전략을 소개하고, STM32 신제품 4종과 솔루션 2종을 출시했다. 강력한 프로세싱 엔진과 엣지 AI를 추가해 성능 범위를 확장한 ST 최초의 64bit MPU인 STM32MP2를 비롯해 STM32시리즈 중 가장 소비전력이 낮은 MCU이면서 동시에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가진 최신 세대 보급형 초저전력 MCU인 STM32U0, 최대 600MHz의 고성능 Cortex-M7 MCU이자 외부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설계돼 보드 설계 시 가격을 최적화할 수 있는 STM32H7R, 그리고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5.4 및 SESIP 레벨 3 보안 인증을 지원하는 최초의 무선 STM32 MCU인 STM32WBA55 등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매터 SDK(Matter SDK)를 스레드(Thread), 와이파이(Wi-Fi) 및 이더넷과 같은 매터 기술을 지원하는 STM32 제품군에 손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X-CubeMatter 솔루션도 새롭게 공개되었다. 이 SDK는 OTA, 프로비저닝 서비스와 같은 매터 기능과 함께 리눅스, Mac 및 윈도우 등의 개발 환경을 지원하여 폭넓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또한 STM32 에코시스템 툴과도 완벽하게 호환되는 개발 키트를 포함하고 있어 프로토타입 제작 및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조명, 윈도우 커버링, 스레드 보더 라우터 및 매터-비매터 브리지(Matter to non-Matter Bridge)와 같은 엔드 디바이스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예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ST는 STM32 MCU와 MPU 기반의 엣지 AI 프로세싱 구현과 개발을 가속화하는 에코시스템과 다양한 AI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ST의 STM32 AI 솔루션은 MCU와 MPU 자체의 연산성능을 이용해 사전 학습된 AI 모델을 프로세싱할 수 있어 실시간 성능과 낮은 지연시간, 그리고 데이터를 내부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