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원격 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춘 인서킷 디버거 및 프로그래머 출시
2023년 05월 2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376b5ae726941a9f56aeacb49bfc7432_1684514400_6162.jpg
 

오늘날에도 여전히 프로그래밍과 디버깅에는 개발자의 수작업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밍과 디버깅은 임베디드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원격 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춘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in-circuit debugger/programmer) MPLAB ICD 5와 MPLAB PICkit 5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임베디드 개발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원격으로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을 할 수 있다. 


MPLAB ICD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PIC, AVR, SAM 디바이스 및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s: Digital Signal Controllers) 기반으로 설계되어 고급 커넥티비티 및 전원 옵션을 제공하며, 전원 케이블 사용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공간 사용이 필요한 설계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MPLAB ICD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USB Type-C를 통한 PC 연결 또는 PoE(Power over Ethernet)+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아 개발자가 신속하고 보다 편리하게 유연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PoE+ 기술로 전원 케이블을 따로 추가할 필요 없이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동일한 케이블로 전원이 공급되므로 안정적인 이더넷 연결 환경에서 원격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작업이 가능해졌다. 


MPLAB ICD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이더넷을 통한 원격 디버깅과 프로그래밍, 전력 모니터링을 통한 파워 최적화를 제공하며 지속적 통합 및 지속적 배포(CI/CD: Continuous Integration and Continuous Deployment Continuous Integration, CI)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하드웨어와의 연결 기능 강화, 보다 풍부한 개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는 Arm 단일 회선 출력(SWO: Single Wire Output)트레이스와 다양한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개발 시스템 사업부 이사인 로저 리치(Rodger Richey)는 “마이크로칩의 MPLAB ICD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마이크로칩의 미드레인지 디버거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제품으로, 지금까지 고가의 상위 제품에서만 사용되던 하이엔드 기능 및 추가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며 “이 제품은 최첨단 하드웨어와의 무선 연결 옵션을 제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데 있어 쉽고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MPLAB PICkit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이전 제품과 비교하여 더욱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MPLAB X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거나 외부 환경일 경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빠르고 휴대하기 간편한 MPLAB PICkit 5는 마이크로칩이 제공하는 모든 아키텍처와 호환되며 마이크로칩의 업데이트된 Programmer-to-Go (PTG)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한다. 이 제품은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통신을 사용, 개발자가 스마트폰의 PTG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전에는 개발자들이 현장에 나가기 전 MPLAB X IDE 또는 MPLAB IPE에서 이미지를 프로그래밍해야 했으나, 이제는 PICkit 5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SD카드에서 여러 프로그램 이미지를 선택하고 현장에서 다른 이미지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로저 리치 이사는 “MPLAB PICkit 5 인서킷 디버거/프로그래머는 이전 버전의 제품과 동일한 속도와 소형 폼팩터를 유지하면서도 휴대성 측면에서 기능을 많이 확장한 제품이다. 마이크로칩은 이 제품을 통해 고객들이 현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 많은 다양성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로저 리치 이사는 “MPLAB ICD 5와 MPLAB PICkit 5는 마이크로칩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MPLAB X 통합 개발 환경(IDE)와 MPLAB 통합 프로그래밍 환경(IPE)으로 지원된다. 이와 더불어 마이크로칩은 최신 6.10 버전의 MPLAB X IDE를 출시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여러 디바이스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하는 고객들을 위해 더욱 간소화된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