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FSR 2.0 기술 발표
2022년 03월 1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db8fe6691f7ad7365c3bf75a0bcca1f_1647622349_239.jpg


AMD가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2022(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2022)’와 첨단 공간 업스케일링 기술 ‘AMD 피델리티FX 슈퍼 해상도 2.0(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이하 FSR 2.0)’을 발표했다. AMD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FSR 2.0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여러 게임 타이틀에서 새로운 수준의 성능과 높은 반응성, 시각적 충실도를 선보일 계획이다. 

 

새로운 AMD 소프트웨어는 여러 첨단 혁신 기술로 AMD 제품을 탑재한 시스템의 게이밍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됐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드라이버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인 AMD 라데온 슈퍼 레졸루션(AMD Radeon Super Resolution, 이하 RSR)으로 수천 개의 게임 타이틀에서 향상된 성능과 고해상도 비주얼을 구현한다. 또한, AMD 링크(AMD Link)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이 게이밍 PC를 개인용 게이밍 클라우드처럼 활용해 어디에서나 다른 사용자들과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며, AMD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AMD Radeon Image Sharpening, 이하 RIS) 기능으로 동영상 재생 및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향상된 비주얼을 제공한다. 

 

2022년 2분기 중 출시 예정인 AMD FSR 2.0은 임시 데이터와 최적화된 위신호 제거(anti-aliasing)를 통해 게임 구동 시 프레임률을 대폭 향상시키고 전용 머신 러닝 하드웨어의 도움 없이도 네이티브 해상도를 뛰어넘는 화질을 제공한다. FSR 2.0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게 AMD 및 여러 경쟁사 GPU 제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AMD 게이밍 솔루션 최고 설계 책임자 프랭크 아조르(Frank Azor)는 "뛰어난 하드웨어에는 이에 맞는 뛰어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2022’는 최신 게임 타이틀에서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최대 15%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할 것” 이라며, “FSR 2.0 기술로 최신형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보다 생생하고 몰입도 높은 게이밍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성능과 선명한 비주얼이 선사하는 몰입도 높은 게이밍

새로운 AMD 소프트웨어는 높은 반응성과 선명한 비주얼로 탁월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며, AMD 프리싱크(AMD FreeSync), AMD 라데온 안티랙(AMD Radeon Anti-Lag), AMD 라데온 부스트(AMD Radeon Boost) 외에도 다음과 같은 첨단 기능을 포함한다:

  • AMD RSR – RSR은 AMD 피델리티FX와 동일한 알고리즘 기반의 드라이버 내장형 업스케일링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수천 개의 게임 타이틀에서 호환되며, AMD RDNA™ 아키텍처 기반 외장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시스템에서 풀 스크린(full screen) 모드로 게임 실행 시 네이티브에 가까운 해상도와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 AMD 링크 – 업데이트된 AMD 링크 플레이 (AMD Link Play) 기능으로 최대 4명의 사용자가 안드로이드(Android) 또는 윈도우(Windows) 기반 PC, 스마트폰, 태블릿, TV를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PC와 연동하여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를 지정하여 PC에 연결된 디바이스를 보조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다. AMD 링크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AMD 제품을 탑재하지 않은 PC에서도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하여 보다 많은 사용자와 하드웨어가 개인용 게이밍 클라우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 (Radeon Image Sharpening, RIS) – 업스케일링 및 후공정 효과로 인해 부드러워진 해상도를 다시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동영상 재생 및 기타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에서 향상된 비주얼을 경험할 수 있다.
  • 빠른 다운로드 속도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업데이트하거나 필요한 파일만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드라이버 파일 크기를 줄이고 소요 시간을 감소시킨다.
  • 향상된 알림 기능  – 게임 구동 시 주요 기능의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냅샷을 제공한다. 

 

차세대 업스케일링 기술

FSR 2.0은 AMD의 독자적인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업스케일링 기술의 차세대 솔루션으로 초기 버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으며, 80개 이상 게임에서 현재 지원 중이거나 추후 지원될 예정이다. 이전 프레임 데이터를 활용해 게임 프레임률을 향상시켜 게임 구동 시 네이티브 해상도 이상의 이미지 품질을 지원하며, 자사 제품은 물론 경쟁사 GPU 및 플랫폼에서 전용 머신 러닝 하드웨어 도움 없이 놀라운 화질을 구현한다. FSR 2.0을 최초로 지원하는 게임으로 아케인 스튜디오(Arkane Studios)와 베데스다 (Bethesda)의 데스루프(DEATHLOOP)가 있으며, 데스루프에서 FSR 2.0을 활용한 프리뷰 영상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출시 일정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2022는 AMD 드라이버 및 지원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AMD FSR 2.0은 2022년 2분기 중 출시 예정이다. FSR 2.0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3월 23일 열리는 2022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GDC)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관련 자료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