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컨피덴셜 컴퓨팅의 접근성 높이는 Arm CCA 기술 사양 최초 공개
2021년 06월 25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m이 올해 초 발표한 새로운 Armv9의 보안 기능인 Arm 컨피덴셜 컴퓨팅 아키텍처(Arm Confidential Compute Architecture, 이하 Arm CCA)의 기술 사양을 최초 공개했다.  Armv9은 앞으로 출시될 3,000억 개의 Arm 기반 칩에 최첨단 기술을 제공할 것이며, Arm CCA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퓨팅 환경의 신뢰 모델(trust model)에 대한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다음 단계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한 Arm CCA 기술 사양과 더불어, Arm은 모든 개발자들이 컨피덴셜 컴퓨팅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데이터의 힘과 잠재력을 극대화한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컨피덴셜 컴퓨팅: 안전한 프로세싱의 새로운 시대

현재 애플리케이션과 가상 머신(VM)에서는 이들을 관리하는 슈퍼바이저 소프트웨어인 커널 또는 하이퍼바이저에 상당히 높은 수준의 신뢰를 부여한다. 슈퍼바이저는 애플리케이션이 프로그램 코드 및 데이터를 위해 사용하는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슈퍼바이저에 대한 공격은 애플리케이션 내 기밀 데이터 및 알고리즘의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과 슈퍼바이저 간의 전통적 신뢰 관계를 변화시킨다. 즉,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었던 슈퍼바이저의 권한을 제거하고, 관리 권한만 유지시키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바이스들이 엄청난 양의 기밀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액세스 권한을 제거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클라우드 시스템은 매우 다양한 고객의 페이로드(payloads)를 실행할 수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는 의료 데이터부터 기업 이메일까지 이르는 개인 및 업무 정보를 모두 보유할 수 있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모든 컴퓨팅 환경에서 비가시적인 기술을 신뢰해야 할 필요성을 낮춘다. 

 

Arm CCA: 컴퓨팅이 일어나는 모든 곳에서 데이터와 코드 보호

센서부터 스마트폰, 그리고 슈퍼컴퓨터에 이르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채택되고 있는 컴퓨팅 아키텍처로서, Arm은 업계가 필요로 하는 견고한 보안 기반을 제공하면서 개발자들이 최대한 간단하고 신속하게 Arm의 보안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는 특별한 위치에 있다. 

 

Arm CCA는 워크로드 격리(isolation)를 확장함으로써, 그간 고객 데이터에 의도적으로 액세스하지 않는 위치에 있었던 서비스 제공자들을 고객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는 위치로 전환시킨다. 결과적으로, 신뢰가 필수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의 규모, 해커 공격면(attack surface), 그리고 고객 데이터 및 알고리즘 침해의 가능성을 줄인다. Arm CCA는 사용 중인 데이터 및 코드까지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종류의 컨피덴셜 컴퓨팅 환경인 영역(Realm)을 제공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Arm이 집중하고 있는 핵심 분야 4가지는 다음과 같다.

  • 영역 관리 익스텐션(Realm Management Extension, RME): 영역(Realm)을 위한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정의한다.
  • 다이나믹 트러스트존(Dynamic TrustZone) 기술: RME를 통해 구현된 트러스트존의 확장으로, 트러스트존에 전용 메모리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크고 동적인 메모리 풋프린트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트러스트존 기술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아키텍처: RME 펌웨어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를 정립하기 위해 Arm은 OS 벤더 및 업계 단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RMM(Realm Management Monitor)과 모니터의 확장을 정의함으로써 영역을 위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 Arm CCA 펌웨어의 표준 구현 방식을 제시하기 위해 trustedfirmware.org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협업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Veraison과 같이 컨피덴셜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으며, Veraison의 경우 증명검증(attestation verification) 서비스 구축을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영역의 코드 및 데이터는 특정 영역에 할당된 메모리 내에 위치하며, 해당 영역을 생성한 슈퍼바이저 소프트웨어인 커널 또는 하이퍼바이저, 트러스트존 코드, 해당 영역이 신뢰할 수 없는 다른 영역 및 디바이스들이 관련 메모리에 접근하려는 시도는 모두 차단되며 예외 오류로 처리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 아키텍처에 그래뉼 보호 테이블(Granule Protection Table)이라는 새로운 데이터 구조가 추가됐다. 이 구조는 특정 페이지가 영역에 사용될 것인지, 또는 트러스트존, 기존 애플리케이션, 커널 및 하이퍼바이저가 실행되는 일반적인 세계에 사용될 것인지를 추적한다. 하드웨어는 모든 액세스에서 해당 테이블을 확인한 후 비정상적인 액세스는 차단한다. 하이퍼바이저 및 커널은 이 테이블을 간접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일반적인 세계에서의 사용과 영역에서의 사용, 또는 일반적인 세계에서의 사용과 트러스트존에서의 사용 사이에서 페이지의 마이그레이션을 허용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보안 환경에서 메모리 리소스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은 아키텍처의 주요 변화다. 영역에 대한 설명과 영역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rm 펠로우인 찰스 가르시아-토빈(Charles García-Tobin)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개발자들이 동급 최고의 보안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

Arm CCA 개발의 핵심 목표는 모든 개발자들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지에 상관없이 항상 컨피덴셜 컴퓨팅에 액세스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드웨어 사양을 공개함에 이어, Arm은 Arm CCA 개발의 중요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더불어, 6월 23일 오후 2시(UTC 기준)에 온라인으로 개최된 Linaro Arm CCA Tech Event에서 Arm은 OSS 개발 및 업스트리밍에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리소스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컴파일러 지원, 오픈소스 트러스티드 펌웨어(Trusted Firmware)-A (TF-A) Monitor 코드, 프로젝트 Veraison 등이 포함됐다. 향후 Arm은 Realm Management Monitor의 레퍼런스 구현을 제공하고, 툴체인 및 OS 벤더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대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영역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 전망: 모든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Arm CCA

Arm CCA는 컴퓨팅이 발생하는 모든 곳에서 요구되는 한층 높은 단계의 보안을 제공할 것이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공급업체는 Arm CCA를 사용하여 데이터 경로상의 인프라를 더 많이 제거함으로써 데이터 침해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고객들은 그 어느 때보다 민감한 워크로드를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많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엣지로 이동하고 있는 것과 같이, 컨피덴셜 컴퓨팅 또한 엣지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이제 우리 삶과 업무의 일부가 됨에 따라, 해당 디바이스들이 데이터 보호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압박감이 생겼다. 예를 들어, 건강 서비스 및 과학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익명으로 종합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필요하다. 스마트 시티와 자율 주행차는 더 뛰어난 수준의 신뢰를 필요로 하며, 기업들은 개인 디바이스에 있는 비즈니스 데이터가 안전하게 유지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Arm의 수석 부사장이자 수석 설계자 겸 펠로우인 리차드 그리센스웨이트(Richard Grisenthwaite)는 “Arm은 곧 전 세계에서 공유되는 데이터의 100%가 엔드포인트, 데이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중 한 곳에서는 Arm에 의해 처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Arm 기술의 만연한 활용은 훨씬 뛰어난 보안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의미하며, 이러한 보안은 오늘날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에서 활용되고 있는 Arm 트러스트존과 같은 격리(isolation) 기술을 통해 형성된 강력한 기반 위에서 구축된다. Arm CCA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Arm의 비전은, 컴퓨팅이 일어나는 모든 곳에서 데이터와 코드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와 동시에 Arm은 개발자들이 개인정보를 강력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이번 발표를 통해 이러한 Arm의 비전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