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안전 경고 진단 기능을 더한 자동차 HD 오디오용 클래스-D 증폭기 출시
2021년 03월 1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92ec714dd479db932b68bb939d4258a_1615400795_6989.jpg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소형의 비용 효율적인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수 설계한 고분해능 오디오 증폭기 HFDA801A를 출시했다. 

 

HFDA801A는 2MHz 스위칭이 가능한 PWM(Pulse-Width Modulation) 클래스-D 증폭기로서 쿼드 브리지로 구성돼 있다. 통합 고성능 DAC(Digital-to-Analog Converter)로 모든 부하 조건에서 무잡음 턴온/턴오프를 지원하면서 출력 아티팩트(Artifact)를 생성하지 않고도 하이파이(Hi-Fi) 음질을 보장해준다. 121dB의 SNR(Signal-to-Noise Ratio)과 120dB의 동적 범위, 10μV에 불과한 출력 잡음 특성을 갖춰, 저렴한 소형 폼팩터 부품에서 탁월한 수준의 오디오 성능을 제공한다. 

 

이 증폭기는 L-C 저역통과필터(Low-Pass Filter)가 통합된 피드백 구성으로 최대 80kHz의 광대한 주파수 대역까지 평탄한 응답 특성을 제공하고, 외부 부품의 사용도 최소화해준다. 넓은 대역폭을 지원해 HD(High-Definition)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에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계자는 인덕터 및 커패시터 품질에 구애받지 않고 탁월한 선형성과 낮은 왜곡을 달성할 수 있다. 

 

HFDA801A에 구현된 특수 아키텍처는 내부에 필요한 전압을 모두 유도하기 때문에 전력 컨버터를 추가로 사용하지 않고도 자동차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 증폭기는 광범위한 부하 기능의 이점을 활용해 4 채널 모두 2Ω의 낮은 임피던스 부하로 고출력을 구동하면서도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뿐만 아니라 HFDA801A는 디지털 임피던스 측정과 실시간 부하-전류 모니터링 외에도 실행 중 진단 기능을 통합하고 있어, AVAS(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s)처럼 ASIL 준수를 입증해야 하는 안전 관련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