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우(Souriau)의 8STA 시리즈,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고성능 커넥터 벤치마크 수립
2020년 06월 2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7f343dcf24078bb27fd757fac2cd30f_1592951060_5455.jpg

컴팩트한 크기와 가벼운 중량, 그리고 탁월한 견고성과 충격 및 진동 내성을 갖춘 소리우(Souriau)의 8STA 커넥터가 차량의 전기성능을 극적으로 향상시켜야 하는 최고 레벨의 스포츠인 자동차 레이싱 팀의 선택을 받았다. 이 커넥터는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보스(Steering Boss) 시스템과 온도 및 압력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전자제어 시스템은 물론, 연료탱크 내부에 사용된다.

 

소형화: 설계 과제

8STA 시리즈는 높은 수준의 충격 및 진동을 견딜 수 있는 고밀도의 가볍고 안정적인 솔루션을 요구하는 항공우주 표준에서 파생된 커넥터 제품군이다. 경주용 자동차와 같이 공간이 작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동일한 수준의 전기 및 기계적, 환경적 성능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커넥터 사이즈는 최소화해야 한다. 이러한 소형 커넥터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전문성이 요구되며, 특히 매우 작은 사출성형 플라스틱 부품을 높은 품질로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하는데 필요한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정에 대한 명확한 정의 및 엄격한 제어가 이뤄져야 한다.

 

데이터 및 전력분배의 장기적 신뢰성은 레이싱에서 DNF(Did Not Finish)와 우승 간의 차이를 좌우하기 때문에 신호전송 및 절연저항과 같은 전기적 성능 특성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각 애플리케이션 별로 연료, 윤활제 또는 기타 유체에 대한 내성 요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소재 선택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기계적 설계의 경우, 커넥터가 500회 이상의 결합주기를 견디고, 높은 진동에서도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비를 위해 중간에 정차하는 피트 스톱(Pit Stop) 중에는 커플링 및 디커플링 시간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술자들의 사용 편의성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소재 및 설계

레이싱 팀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설계를 필요로 한다. 무게를 분산하는 것은 트랙에서 질주하는 자동차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게가 필요하지 않은 컴포넌트의 단 1그램이라도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재배치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커넥터 설계는 점차 소형화되고, 접촉밀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커넥터

소리우(Souriau)는 길이가 2cm 미만이고, 3개의 #26 접점이 있는 크기 01-03 커넥터를 개발했다.(직경 0.5mm) 이러한 혁신적인 개발은 소형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으며, 추가로 개선된 기본적인 사항들과 함께 기계 및 전기적 성능의 높은 무결성을 유지하면서도 크기 및 무게 감소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형화로 인해 커넥터를 결합할 때 발생하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시각적 및 기계적 보호 기능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8STA 제품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제품에 색상 코딩 및 기계적 코딩 옵션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