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저가형 개발 키트로 보다 손쉬운 설계 접근성 제공
2024년 02월 2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db782be1d3bb9975ec3cfdf81cbc71b_1708621101_9315.jpg
 

최근 임베디드 시장에서 오픈 소스 기반의 RISC-V 프로세서 아키텍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실제 제품에 적용해 쓸 수 있는 실리콘이나 하드웨어에 대해서는 여전히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고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PolarFire SoC 디스커버리 키트를 출시했다. 


이 개발 키트는 임베디드 프로세싱 및 컴퓨팅 가속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모든 레벨의 엔지니어가 새로운 기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이 오픈 소스 개발 키트는 Linux 및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쿼드 코어, RISC-V 애플리케이션-클래스 프로세서, 95K저전력의 다양한 주변장치와 고성능 FPGA 로직 엘리먼트(LE)를 갖췄다. 이 키트는 모든 기능을 갖췄음에도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며 빠른 애플리케이션 컨셉 테스트, 펌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사용자 코드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에도 활용 가능하다. 



마이크로칩 FPGA전략부 샤킬 피이라(Shakeel Peera)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저전력, 고성능 FPGA 패브릭을 사용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PolarFire SoC 디스커버리 키트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도입할 수 있도록 더욱 뛰어난 접근성을 갖춘 스마트하고 안전한 고성능의 컴퓨팅 솔루션을 개발하려는 마이크로칩의 여정에서 중추적인 단계”라며 “새로운 디스커버리 키트를 통해 대학생부터 숙련된 설계 엔지니어까지 모든 레벨의 엔지니어들이 저가 RISC-V 및 FPGA 개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PolarFire SoC 디스커버리 키트는 기존 판매 채널 외에도 2024년 하반기에 진행하는 마이크로칩 아카데믹 프로그램의 일환인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칩은 미래의 엔지니어들이 최첨단 기술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이 디스커버리 키트를 대학교에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 학생들의 실전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지금껏 쌓아온 학술지식을 최신 산업 트렌드와 맞춰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크로칩의 아카데믹 프로그램은 전 세계 교육자, 연구자 및 학생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대학들이 첨단 기술을 커리큘럼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애리조나 주립 대학교(Arizona State University) 풀턴 공과대학원의 스티븐 오스번(Steven Osburn) 교수는 “캡스톤 프로젝트는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이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애리조나 주립 대학교의 여러 학생들이 올해 프로젝트에서 PolarFire SoC 디스커버리 키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 보드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칩의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링까지 받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경험이였다”라며 “학생들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실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는 실무 경험을 쌓고 있다”라고 말했다.


디스커버리 키트는 RISC-V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 기반의 쿼드 코어 64비트 CPU 클러스터로 구성된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서브시스템을 갖춘 PolarFire MPFS095T SoC FPGA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성능 또는 결정론적 작동을 위해 대용량 L2 메모리 서브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는 AMP(asymmetric multi-processing) 모드를 지원한다. 이 보드는 마이크로칩의 Mi-V 에코시스템, Click Boards용 MikroBUS 확장 헤더, 40핀 Raspberry Pi 커넥터, MIPI 비디오 커넥터를 지원한다. 확장 보드는 I2C 및 SPI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또한 FPGA 패브릭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펌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임베디드 FP5 프로그래머가 포함되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