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 오라클, OCI 암페어 A1 통해 Arm 네오버스 기반 클라우드 인스턴스 도입
2021년 06월 02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m은 최근 오라클과의 협력을 발표하고, 오라클이 암페어 A1 컴퓨팅 인스턴스를 통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이하 OCI)에 Arm 기반 인스턴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오라클은 엔터프라이즈 IT에서 쌓은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 뿐만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실행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Arm이 이러한 오라클의 클라우드 서비스 접근 방식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췄음을 증명한다. 또한, Arm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이 기존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를 지원하면서 관련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rm 인프라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인 크리스 버기(Chris Bergey)는 “Arm 네오버스 플랫폼은 새로운 인프라 컴퓨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일관된 성능, 확장성, 보안을 제공해 다양한 워크로드를 충족시키는 특화된 프로세싱을 구현 및 지원할 수 있는 독보적인 우위를 확보했다”며, “인프라 컴퓨팅의 변혁은 이제 첫 장을 넘겼을 뿐이며, 네오버스의 초기 영향력은 이제 막 드러나기 시작했다. 계속해서 Arm 파트너사들이 네오버스 IP를 시장에 어떻게 선보일지에 대한 계획을 공유함에 따라, 네오버스의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Arm 에코시스템이 자랑하는 지속적인 성장과 강력함은 Arm이 기존 아키텍처들보다 더욱 우수한 성능과 낮은 전력 소비의 이점을 제공한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새롭게 추가된 클라우드 기능과 함께, OCI는 업계 최초의 80코어 Arm 기반 서버 SoC이자 최신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 데이터센터를 위한 최초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CPU인 암페어 알트라(Ampere Altra)를 시장에 선보인다. 코어 시간(core-hour) 당 0.01 달러의 낮은 비용과 1개부터 80개의 CPU까지 규모 조절이 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OCI 암페어 A1 컴퓨팅 클라우드 인스턴스는 개발자들이 Arm 기반의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선택지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비디오 인코딩, MySQL 등의 스케일 아웃 웹 애플리케이션, 머신러닝 추론 등 다양한 Arm 기반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해당 클라우드 인스턴스는 모든 클라우드 워크로드 전반에서 엄청난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성능적 이점 중 일부는 이미 NGINX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x264 비디오 인코딩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테스트한 결과, 새로운 Arm 기반 OCI 암페어 A1 클라우드 인스턴스는 기존 x86 기반 인스턴스 대비 최대 98% 향상된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긴밀한 협력으로 이루어 낸 성과 

 

Arm 에코시스템의 광범위함 덕분에, 이번 양사 간 협력은 개발자 커뮤니티에도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OCI의 새로운 클라우드 솔루션은 오라클, Arm, 암페어가 각 기업의 독자적 특성들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이루어 낸 결과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클라우드에서 Arm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암페어는 80 코어 암페어 알트라 CPU를 통해 Arm 네오버스 기술의 청사진을 실제로 구현했으며, 광범위한 워크로드에 성능, 선형 확장성, 그리고 안전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또한, 오라클은 핵심 구성 요소인 Linux OS, OKE(Oracle Container Engine for Kubernetes) 서비스, MySQL, 오라클 자바(Oracle Java) 등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들이 Arm 기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Arm에 포팅하는 것을 더욱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오라클 클라우드 고객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성능, 확장성, 보안 특성들은 Arm 네오버스 N1 코어 아키텍처에서 단독 제공된다. 각 N1 코어는 싱글 스레드로, 애플리케이션이 모든 코어 실행 및 캐시 리소스에 완전히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코어 메모리 영역이 다른 애플리케이션 스레드로 공유되는 것을 방지해 확실한 보안을 제공한다. 그리고 뛰어난 와트당 성능을 자랑하므로, 네오버스 N1이 구현된 암페어 알트라 등은 기존 아키텍처와 비슷한 CPU 전력 풋프린트 내에서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혁신과 보조 맞춰 

 

엣지 컴퓨팅, AI, 데이터 분석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클라우드 솔루션은 데이터 처리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주목받으며 정보 기술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혁신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야 한다. Arm은 오라클과 암페어와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인프라 시대에 더욱 우수한 유연성과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쏟아온 그간의 노력을 한단계 더 발전시켰다. 

 

이번 발표에는 OCI가 향후 Arm 컴퓨팅 개발자들이 확연한 가격 대비 성능의 이점을 통해 클라우드 내에서 Arm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 구축,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지금부터 이를 경험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오라클은 이러한 최신 컴퓨팅 프로세서를 즉시 사용해볼 수 있도록 30일 간 무료 체험이 가능한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 티어(Oracle Cloud Free Tier)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 상시 무료(Always Free) 티어에는 개발자들의 시작을 돕는 4개의 A1 코어와 24GB RAM이 포함된다. 

 

크리스 버기(Chris Bergey) 수석 부사장은 “현재 인프라 시장에서 Arm 에코시스템의 강력함이 그 어느때보다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Arm 파트너들이 네오버스 IP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며, “오라클의 암페어 A1 컴퓨팅 인스턴스 제품군의 출시로,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에게는 Arm 네오버스를 사용해 볼 강한 동기부여가 생겼다. 더불어, Arm 네오버스의 성능, 확장성, 보안은 코어 시간당 0.01 달러의 낮은 비용으로 제공될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시장에서 찾고 있는 선택지 및 다양성과 일맥상통한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