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 FiRa 2.0 지원하는 차세대 저전력 UWB IP 공개
2024년 03월 08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95b312c6ac03bc9107c2b99c10953b0d_1709853842_1573.jpg
 

Ceva가 FiRa 2.0을 지원하는 리비에라웨이브스(RivieraWaves)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 IP를 공개했다. FiRa 2.0은 UWB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적용 확대를 위한 표준화 및 규정 준수를 위해 FiRa(Fine Ranging) 컨소시엄에서 발표한 최신 기술 사양이다. 


이번 Ceva의 UWB IP은 자사의 저전력 MAC-to-PHY 솔루션을 활용한 최첨단 간섭 제거(interference cancelation)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블루투스, 와이파이, 지그비 등 UWB 외의 무선 기술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홈 및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고밀도 무선 환경에서 정확한 위치를 추적하는 우수한 마이크로 로케이션(micro-location) 성능을 제공한다. 


UWB는 현대의 유비쿼터스 무선 기술로서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와 함께 보편적인 무선 기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ABI 리서치는 전 세계 UWB 지원 디바이스의 출하량이 2023년 4억 3,500만 대에서 2028년에는 약 13억 대로 성장해,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14%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전망은 소비자 가전제품 및 산업 시장에서 UWB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UWB는 CCC(Connected Car Consortium)에서 정의한 디지털 키 표준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의 일찌감치 디지털 키를 위한 안전하고 견고한 기술로 적용되었으며 이를 시작으로 UWB는 다양한 소비자 가전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디바이스와 상호 작용하고 감지할 수 있는 공간 인식 및 미세위치에 기반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여, 제스처 인식과 같은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Ceva의 탈 샬레브(Tal Shalev) 무선 IoT 사업부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소비자 및 산업용 멀티모드(multi-mode) 무선 IoT 디바이스에 UWB 기술 적용이 증가함에 따라, Ceva의 최신 UWB IP는 이러한 디바이스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Ceva의 고객들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당사가 제공하는 블루투스, 와이파이 및 UWB IP 포트폴리오 및 그에 따른 시스템 사용 경험을 높게 평가한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 CMP200를 통해 시험된 Ceva의 MAC 및 PHY FiRa 2.0 등급의 UWB IP를 통해 고객은 스마트 홈 및 공장부터 자동차, 리테일 및 의료 분야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가장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을 갖춘 차세대 UWB 지원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로데슈바르즈의 크리스토프 포인트너(Christoph Pointner) 모바일 무선 테스터 부문 수석 부사장은 “FiRa 2.0 인증이 완료된 로데슈바르즈 CMP200 무선 통신 테스터는 무선 통신 기기의 규정 준수 및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UWB IP 분야의 선두 기업인 Ceva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그들의 리비에라웨이브스 UWB IP의 FiRa 2.0 물리 계층 적합성 시험(PHY Conformance Test Tool, PCTT)을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Ceva 리비에라웨이브스 FiRa 2.0 UWB

FiRa 2.0을 지원하는 Ceva의 리비에라웨이브스 UWB는 802.15.4z HRP 및 FiRa 컨소시엄 사양을 기반으로 한 저전력 초광대역(UWB) MAC 및 PHY 디지털 플랫폼 IP이다. CCC 디지털 기 3.0 애플리케이션 및 레이더(Radar)와 유아 방치 감지(Child Presence Detection, CPD)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MAC 솔루션도 지원되어 모바일, 자동차, 소비자 가전 및 산업용 차세대 IC에 UWB를 통합하기 위한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Ceva의 리비에라웨이브스 UWB는 동급 최고의 저전력 소비를 실현하기 위해 설계된 비행시간(Time-of-Flight, ToF) 거리 측정 및 도래각(Angle-of-Arrival, AoA) 처리를 통해 안전하고,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Ceva의 리비에라웨이브스 UWB는 유연한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의 자체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RF) 기술이나 Ceva의 협력 업체가 개발한 RF IP에 통합하여 적용이 가능하다. Ceva의 UWB IP는 자사의 리비에라웨이브스 무선 커넥티비티 IP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Ceva의 블루투스 커넥티비티 IP와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됐으며, 와이파이 신호로 인한 간섭을 억제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