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티미디어 SoC 전문 기업 ALi Corporation이 AI 기술 전문 기업 Ceva와 전략적 라이선스 협력을 체결하고, Ceva의 NeuPro-Nano 및 NeuPro-M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ALi의 차세대 비디오 디스플레이 서브시스템(VDSS) 플랫폼에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스마트 엣지 디바이스에서 고효율 AI 가속 기능을 제공하고, ALi의 AI 기반 ASIC 설계 서비스 사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NeuPro-Nano 임베디드 AI NPU는 초저전력 환경에 최적화되어 항상 켜져 있는 오디오, 음성, 비전, 센싱 애플리케이션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트랜스포머 모델을 네이티브로 지원하며, 소형 언어 모델(SLM)과 기타 엣지 AI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한편, NeuPro-M NPU IP는 코어당 4~200 TOPS의 확장 가능한 성능을 제공하며, 트랜스포머, 비전 트랜스포머(ViT), 생성형 AI 등 고급 AI 모델을 지원한다. 두 NPU를 ALi VDSS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ALi의 ASIC 설계 서비스 고객들은 다양한 스마트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유연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AI 가속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ALi Corporation의 조셉 리엔(Joseph Lien) CEO는 “Ceva와 협력해 세계 수준의 AI 기능을 우리 비디오 중심 플랫폼에 구현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협력은 AI 기반 ASIC 설계로의 전략적 전환을 강화하고,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ALi의 검증된 설계 전문성과 글로벌 고객 기반, Ceva의 NeuPro-Studio AI SDK를 포함한 강력한 AI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결합했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AI SoC 개발을 간소화하고, ODM·OEM 및 반도체 파트너의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동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은 혁신적인 엣지 AI 제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스마트 엣지 디바이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eva의 최고운영책임자(CCO)인 겔타즈 토케(Gweltaz Toquet)는 “NeuPro-Nano 및 NeuPro-M NPU와 ALi의 시스템 수준 설계 역량을 결합하면 엣지 AI 혁신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며, 시장의 변화하는 기대에 부응하는 더 스마트하고 빠르며 반응성이 뛰어난 비디오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차세대 지능형 디바이스를 함께 지원하고 스마트 엣지 디바이스 시장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