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m은 AI 가속화를 위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참여 프로그램인 Arm Kleidi를 오토모티브 시장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파트너사들은 Arm Kleidi를 통해 차량용 차세대 애플리케이션별 AI 모델의 이점을 활용하고 이를 더 빠른 속도로 배포할 수 있게 된다.
Arm의 오토모티브 사업부 프로덕트 및 솔루션 부사장인 수라즈 가젠드라(Suraj Gajendra)는 “자동차 업계에서 AI는 종종 자율주행차량의 핵심으로 묘사되고, 미래적인 존재로 인식되며, 도로에서의 대량 생산을 보기까지는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현실은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개인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전자 및 승객 모니터링 등 오늘날 신차에 탑재된 많은 차량 애플리케이션과 기능들이 이미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특화 모델과 워크로드는 Arm에서 실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Arm 컴퓨팅 플랫폼의 유연성, 성능, 전력 효율성 및 확장성 덕분으로, 이로 인해 자동차 산업 전반의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Arm은 자동차 개발 주기를 가속화하기 위해 가상 플랫폼 및 표준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오토모티브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선도적인 오토모티브 강화(AE) 기술과 SOAFEE(Scalable Open Architecture for Embedded Edge)를 통한 협업을 활용해 여러 과제들을 해결해왔다. 이러한 모든 솔루션은 개발자들이 Arm의 범용 컴퓨팅 플랫폼을 통해 향상된 성능에 원활하게 접근하고, 애플리케이션의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Arm Kleidi는 2024년에 출시되어 개발자의 추가 작업 없이 모바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같은 주요 시장에서 Arm CPU에서 실행되는 AI 추론 워크로드를 위한 소프트웨어 성능 최적화를 제공한다. Kleidi는 이미 ExecuTorch, llama.cpp, MediaPipe 및 PyTorch와 같은 인기 있는 AI 프레임워크의 최신 버전에 통합되어 있으므로 개발자는 간단히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시작하고 Arm 기반 플랫폼에서 자동으로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 최적화는 현재 자동차 시장에 제공되고 있으며, 선도적인 기술 기업들은 이미 다양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토모티브 소프트웨어 전반에서 이미 성능 향상을 경험하고 있다. 차량용 챗봇, 개인 맞춤형 운전자 추천, 사용자 지원을 위한 이미지 및 움직임 개선, 진단 및 문제 해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Kleidi 라이브러리가 주요 개발 프레임워크에 통합됨으로써, AI 애플리케이션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차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속화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의 94%가 최신 차량 모델에 Arm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 전반에 걸쳐 Arm 플랫폼이 보편화되어 있다는 것은 AWS, 빅원, 소나투스가 이미 주요 차량 내 AI 애플리케이션에서 구현하고 있는 것과 같은 영향력 있는 성능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음을 의미한다. Kleidi를 기존 소프트웨어 스택에 통합함으로써 1초가 중요한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고급화된 AI 사용 사례와 빠른 응답 시간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추가적인 오버헤드나 개발자의 노력 없이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별 AI 모델과 워크로드를 Arm CPU에서 최적화하고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Kleidi의 오토모티브 분야 확장을 통해, Arm은 클라우드에서 엣지까지 모든 Arm 시장에서 AI 개발자들에게 원활한 성능 가속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AI의 변혁적 잠재력의 한계를 계속해서 넓혀 나가는 새롭고,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