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8.0 출시
2023년 05월 26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b6da219a04b10c66ddf006ff18df3e2a_1685036685_425.jpg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가 QNX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QNX Software Development Platform, SDP) 8.0 얼리 액세스 버전을 공개했다. SDP 8.0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IoT 시스템 개발자가 낮은 비용으로 안정성, 보안성, 및 신뢰성 표준을 준수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블랙베리 QNX의 역대 최고 성능의 안전한 운영 체제(OS)를 기반으로 하는 SDP 8.0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IoT 시스템 개발자가 제품에 채택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는 블랙베리 QNX의 선도적인 IP와 고성능 엣지 컴퓨팅 분야의 폭넓은 경험에 기반한 R&D 작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본 아키텍처는 보안성이 뛰어난 POSIX를 지원하는 실시간 마이크로커널(microkernel) 기반 운영 체제로, 실시간 운영 체제(RTOS)에서는 전례 없는 1:1 성능 스케일링 계수를 보여준다. 고객은 이를 통해 차세대 프로세서의 성능과 컴퓨팅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전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어, 복잡한 소프트웨어 기반 아키텍처를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 SDV) 제조업체의 니즈를 충족한다. 


QNX SDP 8.0은 BlackBerry QNX OS for Safety, QNX Hypervisor 및 QNX Hypervisor for Safety등 차세대 QNX 제품 포트폴리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 개발자들로 하여금 적합도와 관계없이 새로운 QNX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존 월(John Wall) 블랙베리 QNX(BlackBerry QNX) 수석부사장은 “지금 자동차 산업은 차량 내 소프트웨어를 재정의하고 있다”며 “자동차 아키텍처는 영역별, 중앙 집중형 컴퓨팅으로, 궁극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 전환되고 있다. SDP 8.0, QNX OS for Safety, 그리고 QNX Hypervisor의 수직적 확장은 토탈 차량용 OS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당연한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블랙베리는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해 차세대 NVIDIA DRIVE Thor에 QNX OS 마이크로커널을 통합하고 있다. 본 플랫폼은 2000 TFLOPS의 성능으로, 자율 주행과 AI 콕핏을 단일 중앙 플랫폼에서 통합한다. 


알리 카니(Ali Kani) 엔비디아 오토모티브 부문 부사장은 “'DRIVE Thor(드라이브 토르) 중앙 집중식 컴퓨터와 새로운 QNX OS의 결합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갖춘 차세대 자동차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있어 강력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업은 블랙베리 QNX와의 20년에 이르는 협력의 주요한 이정표로, 두 회사가 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라고 전했다. 


알렉스 오일러(Alex Oyler) SBD 오토모티브 이사는 “2032년까지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3억 대 이상의 차량이 출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동차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기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성능 시스템 온 칩(System-on-Chip, SoC)에서 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원활하게 통합되는 디자인에 의해 보호되는(Secured-by-Design, SBD) 운영 체제는 운전자들에게 안전하고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는 검증된 소프트웨어와 통합된 개발 도구를 통해 차량 소프트웨어를 더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