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리오사AI, 과기부 주관 AI반도체 사업자 선정 결과 상용화 두각
2023년 05월 17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5052eafd13c55424c5e34117781ca157_1684255740_3372.jpg

퓨리오사AI 1세대 Warboy 서버 이미지


AI반도체를 개발하는 퓨리오사AI는 최근 발표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AI반도체 프로젝트 사업자 선정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국산 AI반도체 개발 및 데이터 센터 적용을 통한 국내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지난 2월 공고 후 7개 사업별 사업자 선정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 중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담당하는 AI바우처 사업과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의 사업자 선정 결과 발표가 있었다. 


AI바우처 사업은 AI솔루션 수요 기업이 국내 AI 반도체 업체 중 한 곳을 택해 해당 솔루션을 구매 활용할 수 있는 사용 권리(바우처)를 지원하는 것으로, 최종 선정된 총 31개 기업 중 15개 업체가 퓨리오사AI의 1세대 칩인 Warboy를 사용하여 AI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AI연구 및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기업 및 기관등에 국산 AI반도체 기반 데이터 센터의 컴퓨팅 자원을 지원하는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에서도 100여개 업체 및 기관 중 60개 업체가 퓨리오사AI-카카오엔터프라이즈 컨소시엄에서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AI반도체팜 구축 및 실증, AI반도체 시험검증 환경조성 사업에서 퓨리오사AI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참여 중이다.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는 “당사 1세대 칩인 Warboy의 상용화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로 보이며, 이번 국책 사업을 기회로 더 다양한 고객과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컴파일러 등 SW 스택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확대해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퓨리오사AI의 1세대 칩 Warboy는 디자인 하우스인 세미파이브를 통해 삼성파운드리에서 국내 최초로 AI반도체 양산을 진행 중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