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 비지소닉스 공간 오디오 사업부 인수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확장
2023년 05월 17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5052eafd13c55424c5e34117781ca157_1684255184_7244.jpg
 

CEVA가 비지소닉스(VisiSonics)로부터 리얼스페이스(RealSpace) 3D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 사업, 기술 및 특허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CEVA의 센서 융합 R&D 개발 센터 인근 메릴랜드(Maryland)에 본사를 둔 비지소닉스의 공간 오디오 R&D팀은 향후 임베디드 시스템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공간 오디오가 빠르게 필수 기능이 되고 있는 히어러블(hearable) 분야에서 CEVA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간 오디오 솔루션은 게임, AR/VR, 오디오 회의, 헬스케어, 오토모티브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다양한 최종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인수로 CEVA는 이와 같은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퓨처마켓인사이츠(Future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3D 오디오 시장이 2022년부터 2032년까지 4.1배 성장해 2032년에는 319억 달러(약 42조 6,02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CEVA의 CEO 아미르 파누쉬(Amir Panush)는 “비지소닉스의 공간 오디오 소프트웨어와 사업 인수는 이미 강력한 관계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THX(THX Ltd.)와 같은 세계적인 공급업체와 함께 동급 최고의 몰입형 공간 오디오 솔루션으로 제품의 오디오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OEM 업체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소프트웨어는 게이밍 및 히어러블 분야의 업계 선두 업체들로부터 시장 검증이 되었으며, 이 기술의 진정한 잠재력을 실현함으로써 급성장하는 소비자 IoT 및 오토모티브 시장 진입 등에 고객 기반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리얼스페이스 공간 오디오 렌더링 소프트웨어는 업계에서 실감나는 몰입형 사운드의 가장 정확한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독점 알고리즘은 전체 멀티 채널과 앰비소닉스(ambisonics)를 지원하면서 최소 2채널 스테레오 오디오를 통해 사실적인 청각 경험을 제공한다. 동적 헤드 트래킹(head tracking)이 활성화된 리얼스페이스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의 머리가 움직이는 동안 음원이 고정된 상태에서 실제 청취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기 때문에 훨씬 더 몰입감이 높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영화를 시청하거나,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또는 음악, 팟캐스트 또는 컨퍼런스 콜을 들을 때 마치 극장에서 사운드를 듣는 것 같은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리얼스페이스는 비지소닉스의 공간 오디오 소프트웨어를 CEVA의 모션엔진 센서 융합 소프트웨어(MotionEngine sensor fusion software)와 통합하여 동적 헤드 트래킹 기능을 갖춘 완벽한 공간 오디오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조합은 무선 오디오 SoC에서 사용하기 위한 임베디드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며, 이미 DSP와 Arm 코어텍스-M 클래스 MCU(Arm Cortex-M class MCU)에 구현되어 있어 헤드폰이나 이어폰에 직접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OEM 업체와 반도체 회사는 제품에 정밀한 헤드 트래킹 기능과 고성능의 공간 오디오를 원활하고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으며, 상당히 낮은 전력 소비와 최소한의 시스템 요구사항으로 구현할 수 있다. 


비지소닉스의 설립자이자 CEO인 라마니 두라이스와미(Ramani Duraiswami)는 “비지소닉스는 10년 이상 공간 오디오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공간 오디오 캡처, 렌더링 및 개인화 분야에서 혁신해 왔다. 이제 공간 오디오가 업계의 메인스트림이 됨에 따라, CEVA는 THX와 같은 주요 파트너와 함께 글로벌 입지와 시너지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기업이다”고 밝혔다. 


비지소닉스의 파트너이자 세계적인 오디오 및 비디오 인증 기술 기업인 THX는 게임 개발자와 음악 프로듀서의 도구 및 헤드폰 제조업체를 위한 고급 THX 오디오 개인화에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CEVA와 비지소닉스는 올해 초 동적 헤드 트래킹 기능이 있는 최초의 공간 오디오 헤드폰 boAt 니르바나 유토피아(boAt Nirvana Eutopia)를 발표하면서 인도 최고의 히어러블 및 웨어러블 회사인 boAt에 완전한 리얼스페이스 공간 오디오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했다. 


THX의 CEO 제이슨 파이버(Jason Fiber)는 “THX는 비지소닉스 3D 공간 오디오 팀과 성공적으로 게이밍, 음악 및 히어러블용 공간 오디오 솔루션에 비지소닉스 최신 소프트웨어를 통합했다. CEVA는 시너지 효과가 있는 음성, 오디오 및 센서 융합 솔루션과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THX와 협력해 공간 오디오 솔루션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에 이상적인 회사이다. CEVA와 협력해 고객을 위한 더욱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