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향한 인텔의 노력
2023년 04월 2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지난 수십 년간 인텔은 높은 수준의 환경적 책임을 선도할 기술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작년 4월, 팻 겔싱어(Pat Gelsinger) 인텔 CEO는 인텔의 자체 경영 활동은 물론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이날 인텔은 기존의 목표 수준을 높이고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 걸쳐 탄소중립 스코프1(Scope 1) 및 스코프2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칩 생산 시 필요로 하는 에너지와 제조 공정상 필수적인 요건 등으로 반도체 업계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추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 중 하나다. 증가하는 반도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생태계도 전세계적으로 확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복잡성은 더욱 가중된다.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현존하지 않은 새로운 친환경 화학 솔루션 실험, 배출 저감 도구, 새로운 장비 설계 및 시설 시스템 등을 탐색, 개발 및 테스트해야 한다. 인텔은 연구, 설계 및 제조를 역량을 보유한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으로서 보다 지속 가능한 컴퓨팅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반도체 생태계 전반에 걸쳐 오랫동안 지속해온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인텔은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세 가지 중점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먼저, 인텔은 제조 및 사무 공간 전반에서 탄소 배출량 절감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했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포함됐으며 2022년 말 기준 전 세계적으로 90% 이상의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달성했다. 두번째, 업계 및 학계와 협력해 반도체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반도체 처리 관련대안 및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방안을 개발하고 표준 지표를 설정했다. 세 번째, 인텔 제품과 플랫폼 전체의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고객이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센터 운영자는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 

303c27480786ace3d3fe223e1be2165e_1682013369_6575.jpg
 

운영 전반에 걸친 배출량 감축

인텔은 재생에너지 구매 및 활용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인텔은 지역내 공공 시설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전세계 대규모 사업장 및 신규 공장 건설 현장 부근에서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 등 재생 에너지 발전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하도록 필요한 절차를 개선하고 있다. 지난 3년 동안 14개의 캠퍼스에서 총 7메가와트의 발전 용량을 갖춘 태양광 설비를 새롭게 추가했다. 이로써 전세계태양광 설비 포트폴리오는 30메가와트로 증가했다. 인텔 재생에너지 사용량은 2021년 약 80%였으나, 2022년 말에는 약 91%로 증가했다. 2030년까지는 재생에너지 사용을 100%로 끌어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영향을 줄이고, 탄소발자국 절감효과를 고객에게 확대 적용하며,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 절차 전반에 걸쳐 에너지 절감 및 에너지 효율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2020년 이후 미국 가정 약 9만 1,000여 가구의 연간 전기 사용량에 해당되는 누적 9억 7,300만 킬로와트시(kWh)의 에너지를 절약했으며, 이는 HVAC 냉방 및 압축 공기 효율화 등의 노력을 통해 절약했다. 2022년에는 열 회수 조치와 난방 수요 효율화를 통해 6천 톤의 이산화탄소에 상응하는 스코프1(scope 1) 에너지 배출을 줄이는데 성공했다. 


인텔은 앞으로도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기술에 지속 투자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공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의 재사용을 극대화해 천연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도 포함된다. 또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에너지 효율성의 최신 기능을 사용해 초효율 저감 장비 및 미래 공장 설계에 화석 연료 사용을 제한하고 잠재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