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일본 KDDI 5G 가상 기지국 상용 구축에 ‘윈드리버 스튜디오’ 공급
2023년 02월 2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윈드리버는 일본의 이동통신사업자 KDDI의 O-RAN 호환 5G 가상화 기지국에 자사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KDDI의 5G 가상화 기지국은 올해 1월부터 오사카 지역에 상용 구축이 시작된 사이트이다. 


KDDI는 5G 가상화 기지국의 자동화된 구성(제로 터치 프로비저닝) 시스템을 위해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한다. 이와 함께 ‘윈드리버 스튜디오 애널리틱스(Wind River Studio Analytics)’를 사용해 지리적으로 분산된 원격 엣지 클라우드(Edge Cloud)의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서비스 공급업체가 지리적으로 분산된 상황에서 초저지연 인프라를 구축 및 관리를 위해 직면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5G 가상화 기지국을 대규모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비지 신하(Avijit Sinha) 윈드리버 최고 제품 책임자는 "통신 사업자들은 윈드리버와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미래에 대비하고, 차세대 네트워크를 위한 고신뢰성, 초저지연, 고효율의 서비스를 윈드리버 솔루션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하며 "윈드리버는 KDDI를 비롯하여 북미와 유럽의 여러 통신 선도 기업과도 긴밀하게 협력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 통신 사업자들이 실제 기지국 구축에 필요한 가상화 솔루션인 윈드리버 스튜디오의 검증된 기술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5G 서비스의 사용 사례가 확대되고 지원 단말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급격히 통신량 증가가 전망되고 있다. 5G 네트워크 인프라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발전된 시스템, 더 빠른 구축, 더 낮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KDDI는 O-RAN 표준을 준수하는 개방형 인터페이스 기반의 가상화 기지국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5G 가상화 기지국 구축은 지난해 2월 성공적으로 상용화 된 기지국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이다. 


5G 통신 시장의 선두 기업인 윈드리버는 세계 최초의 성공적인 5G 데이터 세션을 비롯해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랜 네트워크 중 하나를 포함한 상용 vRAN/O-RAN 프로그램 구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은 대규모 분산 엣지 네트워크의 개발, 배포,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오픈 소스 기반의 완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쿠버네티스(Kubernetes) 및 컨테이너 기반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관리형 솔루션의 기반이 되는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Day1/Day2 운영을 간소화하며, 특히 물리적으로 어디에 구축되어 있든 관계없이 수천개의 노드를 단일창에서 제로 터치로 자동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통신사업자들은 윈드리버 스튜디오를 통해 물리적으로 분산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으며, 가상랜 및 오픈랜 환경에서도 전통적인 무선접속망과 같거나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윈드리버 스튜디오 애널리틱스 솔루션은 클라우드 행동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필요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생성함으로써 통신 사업자의 관리 부담을 줄이고 분산 클라우드 모니터링 및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최우영 윈드리버코리아 네트워크 사업총괄 이사는 “5G 패러다임을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구축과 관리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세계 각국의 통신 사업자들과 함께 vRAN 및 O-RAN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5G 통신시스템은 물론 이음5G와 같은 5G 특화망 고객들을 위해서 이미 많은 통신 사업자들이 상용으로 채택하여 성능과 신뢰성이 입증된 윈드리버의 솔루션과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