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DECT 포럼의 정회원으로 합류
2022년 12월 2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산업 표준인 DECT(Digital Enhanced Cordless Telecommunications) 개발과 최신 표준인 DECT NR+( New Radio+) 채택을 주도하고 있는 DECT 포럼의 정회원이 되었다고 밝혔다.

354d063cb93cb0bb971d56fc285f195d_1671561656_6126.jpg

고밀도 매시브 IoT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초의 비셀룰러 5G 무선 표준, DECT NR+ 


대규모 매시브 IoT 


유럽 전기통신표준협회(ETSI: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의 DECT NR+는 세계 최초의 비셀룰러 5G 무선 표준으로, 평방 킬로미터당 백만 개에 이르는 장치가 구축되는 고밀도 매시브 IoT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DECT NR+는 확장 가능한 대규모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통해 mMTC(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 및 URLLC(Ultra Reliable Low Latency Communication)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표준은 대규모 포인트-투-포인트(Point-to-Point), 스타 토폴로지 및 메시 토폴로지를 지원할 수 있으며, 자산추적, 스마트 시티, 스마트 에너지 프로젝트와 같은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많은 개별 네트워크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노르딕은 2020년 7월, 최초로 사양이 발표된 이후 DECT NR+ 표준 개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 표준은 RF 프로토콜의 하위 계층(‘스택’)에 기능이 내장되기 때문에 99.99%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노르딕은 이 사양이 출시되던 당시, 스택의 물리층(PHY)에 대한 주요 개발사이자 MAC(Media Access) 계층의 핵심 개발사로 참여했다. 노르딕은 계속해서 PHY 계층에 대한 조정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셀룰러 IoT 및 NR+ 제품 담당 디렉터인 크리스티안 세더(Kristian Sæther)는 회원사 자격으로 DECT 포럼 이사회에 합류한다. 또한 노르딕은 DECT 포럼의 마케팅 워킹 그룹인 DECT NR+ 워킹 그룹에 합류했으며, NR+를 위한 다른 핵심 워킹 그룹에서도 활동할 계획이다. 


광범위한 대중에게 IoT 보급 


크리스티안 세더 디렉터는 “노르딕은 가장 광범위한 대중을 대상으로 IoT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전략은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정확한 기술 사양에 따라 구현하는 것은 물론, 가장 넓은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을 충족시킬 수 있는 IoT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다. DECT NR+는 이러한 목표와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르딕은 시장에서 입증된 DECT 기술에 대한 성과를 기반으로 DECT 포럼에 합류하게 되었으며, 현재 DECT NR+에서도 동일한 성공을 구축하고, 실현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초, 노르딕과 매시브 IoT 솔루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와이어패스(Wirepas)는 노르딕의 nRF91 SiP에서 실행되는 DECT NR+ 및 와이어패스의 ‘5G 메시’ 스택에 대한 데모를 선보였다. 이 데모를 통해 프로토콜을 기존 하드웨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DECT 포럼에 따르면, 상용 솔루션은 빠르면 2023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와이어패스도 DECT 포럼의 정회원으로 합류했다. 


DECT 포럼 상세정보: https://www.dect.org/

와이어패스(Wirepas) 상세정보: https://www.wirepas.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