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 어쿠스틱스, 5G NR 음성 서비스(VoNR) 테스트를 가속화하기 위해 R&S CMX500 채택
2022년 11월 25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음성 및 오디오 분석 전문기업인 헤드 어쿠스틱스(HEAD acoustics)는 5G 모바일 기기의 음성 및 오디오 서비스 검증을 위해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5G 테스트 솔루션을 채택했다.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5G 원박스 신호 테스터는 대폭 감소된 설치공간과 사용 편의성은 물론, 디버깅 및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어 최종 사용자의 음성 서비스 테스트에 매우 적합하다.


22f6a8cf5f36ea3ec1aa83149f011246_1669331919_7479.jpg

음성 서비스 테스트에 매우 적합한 R&S CMX500 무선 통신 테스터


R&S CMX500은 오디오 테스트를 위한 종합 툴 세트를 제공한다. 헤드 어쿠스틱스(HEAD acoustics)의 labCOR 하드웨어 플랫폼과 ACQUA 측정 및 분석 소프트웨어와 결합하면, 완벽한 설정을 통해 5G(VoNR) 및 4G(VoLTE) 네트워크에서 음성 서비스에 대한 오디오 음향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5G 지원 기기 제조업체들은 시장 출시 전 초기 단계에서 해당 기기의 음성 품질을 테스트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독립형(SA) 및 비독립형(NSA) TDD 및 FDD 모드에서 5G NR 기기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사의 최첨단 솔루션을 통해 오디오 테스트 랩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R&S CMX500은 단일 계측기로 최대 8GHz의 5G FR1 주파수 범위와 최대 50GHz의 FR2 밀리미터파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며, VoLTE 및 VoNR 통화에 필요한 기능과 코덱을 제공한다. 또한 R&S CMX500의 RF 커넥터와 DUT 안테나 연결을 매우 쉽게 처리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연결 선택(Connection Selection)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쉽게 테스트 설정에 따라 DUT(Device Under Test)를 적용하고,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가 연결을 통해 비디오 또는 오디오 라이브와 같은 다양한 QoS(Quality of Service) 플로우를 확인할 수 있는 베어러(Bearer) 및 플로우 모니터(Flow Monitor) 기능이다. 예를 들어, 플로우 스트림 내의 비트레이트와 코덱을 비롯해 모든 오디오 속성을 시각화할 수 있다. 헤드 어쿠스틱스의 labCORE 시스템은 특히 이 적용사례를 위해 공동으로 개발한 내부 R&S CMX500 IMS 서버의 통합 IP 포워드 모드를 사용하여 이더넷을 통해 연결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설정된 통화의 음성 데이터를 labCORE 시스템으로 전달하여 상세한 음성 품질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labCore 시스템에 IP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 labCore 시스템과의 아날로그 연결도 지원된다.


헤드 어쿠스틱스의 텔레콤 사업부 세일즈 책임자인 크리스티앙 쉬링(Christian Schüring)은 “원박스로 설치공간이 대폭 감소된 R&S CMX500은 배선 및 취급이 매우 간편한 소형의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이다. 광범위한 시각화 그래픽과 결합된 사용자 친화적 기능은 매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지난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후 또 다시 국제적 협력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로데슈바르즈의 모바일 무선 테스터 부문 수석 부사장인 크리스토프 포인트너(Christoph Pointner)는 “신뢰할 수 있는 업계 선도적인 T&M 파트너사인 헤드 어쿠스틱스가 자사 테스트 장비의 일부로 R&S CMX500 무선 통신 테스터를 선정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를 통해 공급업체들은 5G 음성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안정적이고, 시기적절한 테스트를 통해 VoNR 지원 제품의 출시를 가속화하고, 사용자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성능을 발휘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