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시스템즈의 RISC-V용 임베디드 워크벤치, 안데스의 CoDense 확장 버전 지원
2022년 11월 2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85ec55b0c22319105cccbe63f3584419_1669138920_4052.jpg
 

IAR 시스템즈(IAR Systems)는 자사의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이 안데스 테크놀로지(Andes Technology)의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 CoDense 확장 버전을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CoDense는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의 특허 받은 확장 버전으로, IAR의 툴체인이 콤팩트한 코드를 생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타깃 프로세서의 플래시 메모리 공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에 지원되었던 AndeStar V5 DSP/SIMD 및 퍼포먼스(AndeStar V5 DSP/SIMD and Performance) 확장 버전은 보다 우수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IAR 시스템즈는 AndesCore RISC-V CPU IP를 이미 초기 단계부터 지원하여, 고객에게 강력한 IAR C/C++ 컴파일러(IAR C/C++ Compiler)와 포괄적인 디버거를 포함한 완전한 개발 툴체인을 제공해 왔으며, 이는 ISO 26262를 준수하는 기능 안전 인증 버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안데스는 RISC-V 인터내셔널의 프리미어 창립 회원사로서, 고성능/저전력 32/64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IP 솔루션의 선도적인 공급사이다.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강력한 설계 방법론을 갖춘 안데스와 IAR 시스템즈의 공동 솔루션을 활용하여, 개발자는 인증 프로세스를 포함한 개발 절차를 가속화하고 그에 따른 제품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다. 


AndeStar V5의 CoDense는 확장 가능한 RISC-V 표준 명령어와 더불어 코드 크기 압축을 지원하는 안데스 확장 기능이다. 이 확장 기능은 AndeStar V3 프로세서를 탑재한 100억 개 이상의 SoC에서 이미 입증되었다. CoDense 지원 외에도, 최신 버전의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P’ 확장 0.9.11 지원(패킹된 SIMD 명령어를 위한 표준 확장)과 향상된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및 AMP(Asymmetric Multi-Processing) 멀티코어 디버깅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들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위한 새로운 IAR 빌드(IAR Build) 및 IAR C-SPY 디버그(IAR C-SPY Debug) 확장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IAR 시스템즈의 강력한 툴을 활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Visual Studio Code editor) 내에서 자신의 코드를 구축 및 디버깅할 수 있다. 


성능이 입증된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동급 최고 수준의 코드 크기 최적화 특성을 통해 RISC-V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기업은 더 작은 디바이스를 사용하거나 기존 플랫폼에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코드는 IAR 툴체인의 고급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생성되며, 빠른 코드와 업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EEMBC 인증 랩의 CoreMark 테스트를 통해 확정된다. 내장된 C-SPY 디버거는 복잡한 중단점, 프로파일링, 코드 적용 범위, 인터럽트가 있는 타임라인, 전원 로깅을 사용하여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으로, 완전히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완전하게 통합된 코드 분석 툴은 MISRA C(2004 및 2012)와 같은 특정 표준과 CWE(Common Weakness Enumeration), CERT C 보안 코딩 표준(CERT C Secure Coding Standard) 같은 최고의 프로그래밍 절차를 준수하도록 보장한다. 기능 안전 개발 자체에 대한 인증을 받은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자동차 또는 산업 애플리케이션 등 10가지 서로 다른 표준에 대한 안전 보고서와 안전 가이드를 제공한다. 


안데스 테크놀로지의 찰리 수(Charlie Su) 사장 겸 CTO는 "우리는 IAR 시스템즈가 새로운 버전에서 특히 안데스의 특허 받은 CoDense 확장 버전을 포함하여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히고 "CoDense는 코드 밀도를 두 자릿수까지 크게 높이며 MCU 또는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환영받고 있다. 성능을 최대 30%까지 향상할 수 있게 해주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와 AndeStar V5 RISC-V 확장 버전의 조합이 RISC-V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AR 시스템즈의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CTO는 “안데스와의 긴밀한 협력 덕분에, 우리는 AndeStar V5 DSP/SIMD 및 퍼포먼스 확장 버전을 일찍부터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안데스 CoDense를 완전하게 지원하여 RISC-V C-확장 기능을 기반으로 코드 크기를 압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고, "코드 크기와 성능의 균형은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총 투자 수익(ROI)에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CoDense 지원 덕분에, 사용자는 이러한 균형을 유리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