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온, ‘ISSCC 2023 프리뷰’에서 AI 반도체 동향 발표
2022년 11월 18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f270e348af8543310c1bf83479d1c15_1668711070_1667.jpg
 

사피온(SAPEON, 대표 류수정, www.sapeon.com )은 최신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기술을 발표하는 ’국제 고체회로 학회(ISSCC) 2023 Preview 및 최신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기술 워크숍’에서 AI 반도체 동향을 소개했다. 사피온은 SK텔레콤 판교사옥에서 지난 16일(수) 오후 1시부터 진행된 ‘국제 고체회로 학회(ISSCC) 2023 Preview 및 최신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기술 워크숍’에 참가했다. 류수정 대표는  ‘Digital / System Architecture’ 세션에서 ‘ML/AI 반도체의 최신 연구 동향과 기술’을 소개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ML/AI 워크로드에 대한 요구 사항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높은 에너지 효율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AI 반도체의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CIM(Compute-in-Memory) 기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합성곱신경망(CNN, Convolution Neural Network)’과 인간의 두뇌에 가장 가까운 인공두뇌를 구현하는 ‘스파이킹 신경망(SNN, Spiking Neural Network)’ 기술 등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ML/AI 단일 코어뿐만이 아닌 전체 시스템 성능과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 연구가 상당수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시스템 구성상에서 이종의 코어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에서의 최적화를 위한 연구, ML/AI 가속기 중에서도 이종의 가속기를 동시에 활용해서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ML/AI 적용이 가속화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CIM(Compute-in-Memory) 기술을 ML/AI에 접목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메모리 강국인 한국 입장에서는 메모리에 시스템 관련 기술이 접목되는 분야로서, 기술 주도권을 잃지 않도록 더 긴밀한 산학연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하고, “전반적으로 반도체 부분에서 중국 논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AI 가속기 관련 논문의 경우, 한국 논문 비중이 중국과 함께 최고 수준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는 범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의 결과로 향후에도AI 가속기 관련 연구 및 개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사피온은 AI 반도체 원천기술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100% 내부 기술로 개발, AI반도체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인 데이터센터 추론 서비스 반도체 시장과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특히 사피온의 AI반도체는 세계적으로도 경쟁력 있는 강력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4월 우리나라 최초로 AI 반도체가 개발(‘20년 4월, R&D용 테스트 칩. ETRI 공동연구)되었으며, 상용 제품 개발 및 출시(’20년 11월, SAPEON X220 출시)로 이어졌다”라고 밝혔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