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큐브텍과 NXP가 공동으로 개발한 4D 영상 레이더 플랫폼 지원
2022년 10월 2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4b221b235985bc26fb597501aac063c_1666199367_7833.jpg
 

큐브텍(Cubtek)은 E-대역 RF측정을 위한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네트워크 분석기를 이용하여 4D 영상 레이더를 개발했다. 로데슈바르즈의 오실로스코프와 독립적으로 자체 개발한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s)은 자동차 레이더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최상의 측정 툴을 제공한다.


미래의 자율주행 차량은 복잡한 도로 시나리오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77GHz 대역의 4D 영상 레이더 센서가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4D 영상 레이더는 라이다(LiDAR)에 비해 악천후 조건에서도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며,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 요구사항에 보다 더 적합하다.


4D 영상 레이더는 거리, 속도, 수평 각도 및 수직 각도를 모두 커버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존 레이더 시스템은 수직 각도를 감지하기 어렵거나 수직 각도에 대한 센서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다. 4D 영상 레이더는 기존 시스템에 비해 거의 1도의 각도 분해능과 0.1도의 각도 정확도로 수평 및 수직 각도 분해능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달성했다.


4D 영상 레이더는 기존 시스템보다 안테나 채널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의 레이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3개의 트랜스미터와 4개의 수신기로 구성된 안테나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지만, 4D 영상 레이더는 이보다 수 배에 이르는 트랜시버 규모로 구성될 수 있다. 따라서 4D 영상 레이더 시스템은 더 많은 77GHz 밀리미터파 안테나와 트랜시버 칩이 통합되기 때문에 밀리미터파 안테나와 IC 어댑터 설계 및 밀리미터파 테스트 검증이 매우 중요하다.


77GHz 자동차용 밀리미터파 레이더 제조업체인 큐브텍(Cubtek)은 세계 선도적인 자동차용 레이더 칩 제조업체인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와 협력하여 지난 1월 CES에서 4D 영상 레이더 플랫폼을 출시했다. NXP의 영상 레이더 칩셋 솔루션은 대표적인 레이더 MPU인 S32R45와 2세대 고성능 RFCMOS 레이더 트랜시버인 TEF82XX를 사용하여 12개의 송신 및 16개의 수신 77GHz 안테나 채널을 지원하며, MIMO 기술을 통해 192개의 가상 안테나 어레이로 확장이 가능하다. 4D 영상 레이더 성능은 고분해능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1도 미만의 각도 분해능으로 향상되었다.


큐브텍은 4D 영상 레이더를 개발할 때,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R&S ZVA40 네트워크 분석기와 R&S ZVA-Z90 밀리미터파 컨버터를 채택해 E-대역 RF 측정을 수행했다. 이 계측기들은 민감한 고주파수 환경에서 고성능 및 고정밀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는 R&S RTH 시리즈와 미드레인지 R&S MXO4 및 하이-엔드 R&S RTO6 또는 R&S RTP 시리즈 등의 디지털 오실로스코프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엔드 제품은 FMCW 신호의 복조 대역폭을 분석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저잡음 및 고성능을 위해 자체 개발한 ASIC을 통해 자동차 레이더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최상의 측정 툴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