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코프, 제로 트러스트 보안 솔루션 확장으로 클라우드에서 안전한 원격 액세스 지원
2022년 10월 07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49eb99459eeb6fe1c34e5cf88fe50e4f_1665078416_0618.png
 

하시코프(HashiCorp)는 안전한 원격 액세스 제품인 하시코프 클라우드 플랫폼(HCP: HashiCorp Cloud Platform) 바운더리(Boundary)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릴리스를 통해 하시코프는 HCP 볼트(Vault)와 HCP 컨설(Consul)에 이어 클라우드용으로 구현된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및 사용자를 보호하는 바운더리를 추가해 업계 최초의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솔루션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채택함에 따라 보안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신뢰하지 않고, 모든 것을 인증 및 승인하는 보안 정책이 필요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제로 트러스트 보안이라고 한다. 최근 클라우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기존의 보안 방식과의 격차가 확대되면서 보안 침해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시코프의 클라우드 전략현황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9%가 클라우드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안을 꼽았으며, 이는 기업들의 제로 트러스트 보안 도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시코프의 제로 트러스트 보안에 대한 접근방식은 아이덴티티(Identity)를 사용하여 멀티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환경 전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및 사용자를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공격대상(Attack Surface)을 줄이고, 복잡한 보안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머신 및 서비스에 대한 인증을 보장하고, 모든 작업의 승인 및 데이터 보호가 가능하다. 


49eb99459eeb6fe1c34e5cf88fe50e4f_1665078299_4213.jpg

하시코프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인 아몬 데드가(Armon Dadgar) 


하시코프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인 아몬 데드가(Armon Dadgar)는 “기업들이 클라우드 자산을 계속 확장함에 따라 증가하는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구성요소 및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복잡성에 대처할 수 있는 보안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며, “하시코프는 아이덴티티가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및 사용자에 대한 제로 트러스트 보안의 기초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액세스 권한을 관리할 수 있는 최신 솔루션인 HCP 바운더리를 통해 동적의 일시적인 환경에서 작업자에 대한 액세스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오늘날의 위협과 인프라 환경에 맞게 구축된 보안 솔루션으로 고객들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기존의 데이터센터에서 멀티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및 엣지 환경으로 전환함에 따라 인프라 보안은 규모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하시코프의 제로 트러스트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 하시코프 볼트는 다수의 플랫폼과 아이덴티티 프로바이더를 통합하여 일관된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 아이덴티티를 관리할 수 있다. 볼트는 동적으로 변경되는 자격증명과 PKI 인증서 및 API 토큰을 비롯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 간의 세분화된 액세스 제어 및 인증을 지원하며, 전송 및 저장 중인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항상 안전하게 보호한다. 
  • 네트워크: 하시코프 컨설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간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보호하고, 세분화된 액세스 제어 정책과 옵저버빌리티(Observability) 및 트래픽 형성을 지원한다. 컨설은 볼트의 아이덴티티 플랫폼과 통합하여 애플리케이션 아이덴티티를 정책에 활용하고, 동적 PKI를 지원할 수 있다.
  • 사용자: 하시코프 바운더리는 적합한 사용자가 올바른 시스템과 클라우드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하며, 자격증명 배포 및 발급 또는 사설 네트워크 노출이나 정적 자격증명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바운더리는 볼트와 통합하여 임시 자격증명을 발급하고, 중요 시스템에 대한 일시적 액세스를 지원할 수 있다. 


HCP 바운더리 공식 출시 


HCP 바운더리는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위한 안전한 원격 액세스 솔루션으로, VPN과 같은 기존 SDP(Software-Defined Perimeter) 솔루션과 IP기반의 매우 수동적인 PAM(Privileged Access Management) 솔루션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팀은 HCP 바운더리를 통해 인증을 세분화하고, 인증 제어 및 신속한 사용자 온보딩 등을 처리할 수 있으며, 임시 리소스에 대한 대상 검색 및 자격증명 관리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인 HCP 바운더리는 인력과 기술 부족으로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보안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HCP 바운더리를 사용하면, 팀과 사용자들은 세션 연결과 설정, 자격증명 발급 및 폐기를 하면서도 필요한 중요 시스템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바운더리는 운영 및 보안 팀이 클라우드 서비스 카탈로그 및 온프레미스 리소스를 동적으로 불러오고, 시스템과 사용자 및 그룹의 액세스 정책을 매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바운더리는 볼트를 활용하여 암호 없이 연결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해당 자격증명을 폐기한다. 이를 통해 자격증명과 네트워크, 리소스와 같은 중요한 정보가 사용자나 외부 행위자에게 절대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바운더리는 핵심 보안 원격 액세스 기능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온보딩하고, 인증을 위임하기 위해 OIDC(OpenID Connect)를 지원하는 여러 다른 아이덴티티 플랫폼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Microsoft Azure Active Directory) 및 옥타(Okta) 등의 아이덴티티 플랫폼 통합
  • 조직의 전체 사용자들에게 세분화된 액세스를 제공하는 RBAC(Role-based Access Control)
  • 동적 시크릿 및 볼트와 원활한 통합을 위해 암호 없는 인증 (Passwordless Authentication)
  • 대상 검색 및 구성을 간소화하는 자동화된 서비스 검색.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AWS에서 사용할 수 있고, 직접 하시코프 테라폼(Terraform)과 통합하여 관리 대상 리소스를 가져올 수 있는 동적 호스트 카탈로그 
  • 데이터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이벤트 모니터링 툴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세션 지표와 이벤트 로그 및 추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세션 가시성 및 로깅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