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하이브리드 양자 및 고성능 컴퓨팅 데이터센터로의 여정 시작
2022년 06월 0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f52712b78d45cea8adde21e60c3effe8_1654016824_939.jpg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이제 미래의 하이브리드 양자 컴퓨터 구축을 시작할 시간이라고 밝혔다. 양자 컴퓨팅은 신약 개발에서 일기 예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발전시키면서 오늘날의 가장 어려운 과제 중 일부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고성능 컴퓨팅(HPC)의 미래에 큰 역할을 수행한다. 


오늘날의 슈퍼컴퓨터는 상대적으로 작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양자 시스템의 범위를 넘어 규모와 성능 수준에서 양자 컴퓨팅 작업을 시뮬레이션하고 있다. 수십 개의 양자 조직이 이미 엔비디아 cuQuantum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사용하여 GPU에서 양자 회로 시뮬레이션을 가속화하고 있다. 


양자 시스템이 진화함에 따라, 양자 및 고전 컴퓨터가 함께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의 이동이 이뤄지고 있다. 연구자들은 새롭고 강력한 가속기 역할을 하는 시스템 수준 양자 프로세서 혹은 QPU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앞으로의 가장 큰 작업 중 하나는 고전 및 양자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양자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GPU와 QPU 간의 짧은 지연 시간의 빠른 연결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회로 최적화, 보정 및 오류 수정과 같이 GPU가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고전 작업에 GPU를 사용할 수 있다. GPU는 이러한 단계의 실행 시간을 단축하고 오늘날의 하이브리드 양자 작업의 주요 문제인 고전 및 양자 컴퓨터 간의 통신 지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둘째, 업계는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툴을 갖춘 통합 프로그래밍 모델이 필요하다. HPC 및 AI에 대한 경험이 견고한 소프트웨어 스택의 가치를 가르쳐 줬다. 


오늘날 QPU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양자 컴퓨팅 전문가가 아닌 과학자의 손이 닿지 않는 낮은 수준의 어셈블리 코드(assembly code)의 양자 등가물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개발자들은 모든 QPU에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통합 프로그래밍 모델과 컴파일러 툴 체인이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더 나은 프로그래밍 모델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양자 컴퓨터가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 과학자들은 먼저 HPC 앱의 일부를 먼저 시뮬레이션 된 QPU로 쉽게 이식한 다음 실제로 이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고성능의 수준과 익숙한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는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GPU 가속 시뮬레이션 툴과 프로그래밍 모델 및 컴파일러 툴체인을 결합하여, HPC 연구원들은 미래의 하이브리드 양자 데이터센터 구축을 시작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