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NED, 2023년 67% 성장
2023년 02월 0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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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디아(Omdia)에 따르면, AR, VR, MR을 비롯한 XR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NED(Near-eye display) 출하량이 2023년에 2,400만 대에 이르면서 연간 6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2년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중국의 일부 도시 봉쇄 및 컨슈머 전자기기 수요 감소에 따른 시장 침체는 XR 제품도 예외는 아니다. AR(Augmented Reality), VR(Virtual Reality) 및 MR(Mix Reality)로 구성된 XR 애플리케이션은 기기 출하량과 스마트 안경 등에서 모두 침체기를 겪었다. 


옴디아의 키미 린(Kimi Lin) 수석 연구 분석가는 "2022년 NE(Near-Eye) 단말기 출하량이 14,382,000대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1.3% 감소했다. 하지만 2023년에는 소니의 PSVR 2, 애플의 MR 헤드셋, Meta Quest 3과 같은 주요 제품 및 HTC의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면서 새로운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XR 애플리케이션용 NED 매출은 2022년에 6억 2천만 달러에 이르렀고, 2023년에는 11억 5천만 달러로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하게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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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애플리케이션의 NED(Near-Eye Display) 출하량 전망 및 성장률 (2020년 ~ 2028년, 자료/옴디아) 



옴디아는 VR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여전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AR 디스플레이와 광학 엔진의 복잡성을 고려할 때 AR 디스플레이 기술이 안정화되기까지 3년 ~ 5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TFT LCD와 AMOLED는 여전히 VR 애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NED를 위한 가장 성숙한 디스플레이 기술이기도 하다. OLEDoS(마이크로 OLED라고도 함)는 TFT LCD 및 AMOLED보다 비주얼 성능이 우수하지만 높은 비용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제한적이다. 일부 XR 기기에 OLEDoS가 채택되어 있지만, 하이엔드 포지셔닝으로 인해 출하량은 매우 적다.


Apple은 2023년에 출시될 상용 MR 기기에 OLEDoS를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Apple의 채택으로 2023년과 2024년에 OLEDoS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OLEDoS 비용이 감소하지 않는 한 2024년 이후에는 OLEDoS의 점유율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안경과 같은 AR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AR 기기용 디스플레이는 대부분 실리콘 기반이다. 지금은 OLEDoS가 대세지만, OLEDoS의 밝기는 AR 기기의 실외 사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LEDoS(Micro LED on Silicon 이라고도 함)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옴디아는 LEDoS 기술이 3년 ~ 5년 안에 안정화되면, AR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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