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SIG, 전자가격표시 시장에 무선 표준 도입
2023년 02월 1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2bcdbdc96ce50ad9422fa8b3c57cddc4_1675969678_5605.jpg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인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ESL(전자가격표시, Electronic Shelf Label) 시장을 위한 새로운 무선 표준을 출시했다. 지금까지 ESL 시스템은 무선 통신을 위해서 독점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했기에 글로벌 표준을 채택하기에는 잠재적인 장벽이 존재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ESL 업계의 리더들과 블루투스 SIG가 협력하여 블루투스 기술에 기반한 초 저전력이며 안정적인 ESL 무선 표준을 개발했다.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CEO는, “블루투스 기술의 DNA에는 상호운용성과 표준화가 내재되어 있다.”며, “블루투스의 회원사들은 시장을 확장하고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에서 대규모 채택을 실현시키는 표준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유구한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ESL 시장을 위한 무선 표준 도입은 매장과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소매 디지털 혁신의 새로운 장을 펼쳐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통적으로 소매 가격표시는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적으로 수행해야하는 노동 집약적이며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종이 가격표와 수동 프로세스에 의존해 왔다. ESL(전자가격표시)는 종이 라벨을 대체하여 제품 진열대에 제품 및 가격 정보를 표시하고 무선 기술을 사용하여 중앙 허브와 통신하여 실시간 가격 책정을 자동화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소형 배터리 구동식 전자종이(e-paper) 단말 시스템이다. ESL 시스템은 소매 업체들이 가격 책정을 자동화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ABI 리서치의 앤드류 지그나니(Andrew Zignani) 리서치 부문 이사는 소매 업체들은 운영 효율성을 제공하고 전환율을 높이면서 고객의 매장 재방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러나 일부 소매 업체들은 공급업체에 대한 종속성, 상호운용성, 확장성 및 다른 스마트 소매 이니셔티브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ESL 기술 채택을 주저해 왔다. 블루투스 ESL 표준의 도입은 IoT 기술에 투자하려는 소매 업체들의 잠재적인 우려를 줄이고 채택 및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고 전했다. 


필립 모러(Philipp Maurer) SES이마고태그(SES-imagotag)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이자 블루투스 SIG의  ESL 워킹 그룹 부회장은, “우리는 SES이마고태그에서 디지털화 및 ESL을 통해 글로벌 소매 산업에서 각 매장이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ESL 연결의 표준화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다.”라며, “블루투스 SIG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표준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당사의 전문성 기반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영광이다. 또한,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해서 플랫폼 기능을 확장함으로써 고객의 고유한 니즈에 부응하는 폭넓은 IoT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한 ESL 표준화는 개발자들에게 규모의 경제 및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것이다. 


아트 밀러(Art Miller) 퀄컴 비즈니스 개발 부문 부사장 및 리테일 부문 본부장은 “우리는 ESL 연결의 표준화를 주도하기 위해 블루투스 SIG 및 회원사들과 협력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미 입증된 제품 인증 프로그램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폭넓은 설치 기반을 지닌 블루투스®의 우수한 기술은 상호운용이 가능한 ESL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최적의 선택이었다.”며, “무선 통신에 표준화된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ESL 개발 복잡성이 크게 줄어들어 자사의 개발팀은 고객들을 위해 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블루투스 ESL 제품은 금일 출시된 블루투스 핵심 사양 버전 5.4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상호운용이 가능한 ESL 시스템을 생성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새롭게 출시될 ESL 프로파일 사양에 있는 기능들이 활용될 예정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