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개방적인 소프트웨어 우선 접근 방식으로 개발자 혁신 가속화
2022년 09월 3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2d7e7c74dab8d65fe4b2e270b64df890_1664475832_5512.JPG
 

인텔은 자사 연례 개발자 행사인 인텔 이노베이션(Intel Innovation) 둘째 날을 맞아, 개방형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가 실리콘에서 시스템, 앱, 그리고 소프트웨어 스택의 모든 레벨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혁신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공개했다. 


인텔은 확장된 플랫폼, 도구 및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가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텔은 이번 행사에서 AI, 보안 및 양자 컴퓨팅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를 선보였다. 또한, 새로운 앰버 프로젝트(Project Amber) 증명(attestation) 서비스의 첫 번째 고객을 발표했다. 


그렉 라벤더(Greg Lavender) 인텔 CTO는 "인텔은 집단적이고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할 개방형 생태계를 강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우선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며, “인텔은 개발자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 폭 넓고 깊이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통해 공동 혁신과 협업 기반의 모두를 위한 확장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개방성으로 개발자 역량 강화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 2일차를 여는 기조연설에서 라벤더 CTO는 oneAPI를 시작으로 개방성, 선택, 신뢰에 대한 인텔의 약속을 강조했다. oneAPI는 개발자가 해결하려는 특정 문제에 가장 적합한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표준 기반 범 프로그래밍 모델이다. oneAPI 채택 및 도입이 확장됨에 따라 인텔의 이 같은 약속은 oneAPI의 미래 방향성을 잡고 개발자,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국립 연구소, 연구원 및 반도체 공급업체의 진화하는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 포럼으로 변모하고 있다. 


개방형 표준을 주도하고 SYCL 및 oneAPI 도구의 크로스 플랫폼 구현 사례와 전문성을 갖춘 인텔의 자회사인 코드플레이(Codeplay)가 oneAPI 개발 커뮤니티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인텔은 해당 oneAPI 사양을 기반으로 개발자 도구와 접근이 용이한 툴킷을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 oneAPI 2023 툴킷은 최신 혹은 출시 예정인 새로운 CPU, GPU, FPGA 아키텍처를 지원하며 오픈 소스 SYClomatic 호환성 도구 등을 포함해 12월에 출하될 예정이다. SYCLomatic은 CUDA 소스 코드를 SYCL 소스 코드로 변환하는 것을 지원해 개발자에게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인텔은 또한 중요 애플리케이션에서의 oneAPI 지원을 확대하고 oneAPI 커리큘럼 개발을 확장하기 위해 oneAPI 엑설런스 센터(oneAPI Centers of Excellence)를 구성해온 6개의 교육 및 연구 기관을 추가로 발표했다. 여기에는 북경대학교 소프트웨어 및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학과(School of Software and Microelectronics of Peking University), 영국 과학기술시설위원회(STFC),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과대학교(Technion 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 유타대학교(University of Utah)와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LLNL)의 공동연구,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및 베를린 주세 연구소(Zuse Institute Berlin)가 포함된다. 


인텔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특정 업계에 특화된 새로운 AI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개발자를 위해 문서 자동화, 질병 예측 및 의료 영상 진단 등 3가지 헬스케어 AI 레퍼런스 키트를 공개했다. 해당 키트는 깃허브(GitHub)를 통해 7월에 출시된 4개의 AI 레퍼런스 키트와 함께 다운로드할 수 있다. 


라벤더 CTO는 "인텔의 목표는 개발자가 오픈 소스 생태계를 통해 또는 인텔에서 제공하는 제품으로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2021년 에반스 데이터 코퍼레이션(Evans Data Corporation)에서 실시한 글로벌 개발 설문조사(Global Development Survey)에 따르면 개발자의 약 90%가 인텔에서 개발 혹은 최적화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인텔은 지난 10년 이상 리눅스 커널에 가장 많이 기여한 조직 중 하나이며, oneDNN 성능 라이브러리를 텐서플로우(TensorFlow)에 통합하여 수백만 명의 텐서플로우 사용자들에게 자동으로 최대 3배의 성능 향상을 선사한 바 있다. 


더 우수해진 보안으로 가능해진 새로운 서비스: 전자 처방 및 원격 진료


개방형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솔루션 그리고 비즈니스 요구가 접목되면 출시 준비중인 독일의 전자 처방(e-prescriptions) 프로젝트와 같은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IBM은 플랫폼 무결성과 엄격한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사항을 유지하는 동시에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자 처방 솔루션을 개발하고 그라민(Gramine)과 인텔 소프트웨어 가드 익스텐션을 통합했다. 인텔은 독일의 국립 디지털 의료 기관이 최소한의 수정으로 SGX가 제공하는 무결성과 기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소스 그라민 프로젝트의 주요 기여자이다. 


인텔은 몇 달 전 인텔 비전(Intel Vision) 행사에서 공개된 기밀 컴퓨팅 증명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앰버 프로젝트(Project Amber)를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진행 중이다. 미국 연방정부 기술 계약업체인 레이도스(Leidos)는 향후 이동 진료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참전용사의 건강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앰버 프로젝트 기반의 개념 증명을 구축하고 있다. 


리즈 포터(Liz Porter) 레이도스 헬스 그룹(Leidos Health Group) 사장은 무대에 올라 "앰버 프로젝트를 통해 레이도스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증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 지능형 자동화과 AI 및 머신러닝 기반 분석과 같은 핵심 차별화 요소에 집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 양자 및 뉴로모픽 컴퓨팅의 혁신 가속화 그리고 미래


개방형 기술의 또 다른 이점은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벤더와 고객의 무수한 솔루션과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 라이트(Chris Wright) 레드햇(Red Hat) CTO는 그렉 라벤더 인텔 CTO 발표에 영상을 통해 출연했다. 라이트 CTO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OpenShift Data Science)가 "인텔의 AI 제품군과 통합돼 개발자들이 인텔 AI 애널리틱스 키트(Intel AI Analytics Kit)와 오픈비노(OpenVINO) 도구를 사용해 AI 모델을 학습하고 배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레드햇은 “비용 효율적인 고성능 딥 러닝 모델 학습 및 배포를 모두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하바나 가우디(Habana Gaudi)를 자사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라이트 CTO는 또한 “개발자들이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와 인텔의 통합 AI 및 엣지 포트폴리오를 사용하여 모델을 쉽게 학습,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텔과 레드햇 AI 공동 개발자 프로그램 출시를 발표했다. 


인텔은 개발자가 양자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하고 해당 기술의 잠재성을 현실화할 인텔 양자 SDK(Intel Quantum SDK)를 발표했다. 베타 버전은 인텔 개발자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라벤더 CTO는 또한 지난 5월에 개최된 인텔 비전(Intel Vision)에서 간략히 소개된 양자 컴퓨터에 의해 제기된 위협을 해결하기 위한 인텔의 3단계 접근 방식의 일부인 포스트 양자 암호(post-quantum cryptography)에 대한 진행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라벤더 CTO는 표준화를 향한 최근의 발전과 기회와 위험의 시급성을 높이는 것은 "2030년까지 Y2Q 혹은 양자 컴퓨팅 공격에 대한 복원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며, “많은 사람들은 Y2Q가 2000년도 '밀레니엄 버그'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뉴로모픽 기술을 상용화려는 인텔의 목표의 일환으로, 인텔 랩스(Intel Labs)는 로이히 2 연구 칩에 기반한 스택형 멀티 보드 플랫폼인 카포호 포인트(Kapoho Point), 라바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업데이트, 새로운 멤버 추가 및 인텔이 후원하는 인텔 뉴로모픽 리서치 커뮤니티(INRC)의 8개의 대학 프로젝트를 포함한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도구를 발표했다. 


인텔은 지속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학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서도 미래 혁신을 육성하고 있다. 인텔은 오늘 반도체 및 컴퓨팅 산업 내 연구 또는 교육에 상당한 기여를 한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낸 경력이 짧은 교수를 표창하는 인텔 라이징 스타 교수상 프로그램(Intel Rising Star Faculty Award program)을 발표했다. 


인텔은 AI에서 양자 소재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 발전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교수법 그리고 컴퓨터 과학 및 공계에서 소수자와 여성의 포용성 등을 고려해 전 세계 15개 기관에서 올해 수상자들을 선정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