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자율이동로봇 레퍼런스 플랫폼 ‘아이작 노바 오린’ 업데이트 발표
2022년 09월 2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ade0b9e2f6ff5c549d3bd55ceef4936_1663952690_4314.jpg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자율이동로봇(AMR) 레퍼런스 플랫폼인 노바 오린(Nova Orin)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총 세 가지 레퍼런스 플랫폼 구성에 대한 세부 정보가 공개됐다. 두 가지는 단일 젯슨 AGX 오린(Jetson AGX Orin)을 사용하며 하나는 두 개의 오린 모듈에 의존한다. 젯슨 AGX 오린은 GPU 가속 프레임워크로 엔비디아 아이작(NVIDIA Isaac) 로보틱스 스택과 로봇 운영 체제(ROS)를 실행한다. 노바 오린 플랫폼은 AMR 구축과 배포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안정성을 개선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AMR은 자율주행차와 비슷하지만 비정형 환경을 위한 것이다. AMR에는 고정되고 사전 프로그래밍된 트랙이 필요하지 않으며 스스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창고, 유통 센터, 공장 등에서 물품을 이동하는 물류나 호텔, 청소, 로밍 보안, 라스트마일 배송 등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수년 동안 AMR 제조업체는 직접 컴퓨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센서를 소싱하고 통합하면서 로봇을 설계해 왔다. 여기에 들인 시간과 노력에는 수년간의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필요하고 시장 출시 파이프라인을 연장하며 도메인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노력이 분산된다. 


노바 오린은 테스트를 완료한 산업 등급의 센서, 소프트웨어, GPU 컴퓨팅 기능 구성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AI 플랫폼을 활용하면 개발자는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고유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구축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ABI 리서치의 추정에 따르면, 산업 전반적으로 AMR은 많은 내부 물류 작업을 가능하게 했으며 이 시장은 2021년 80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460억 달러로 거의 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성능 플렉시블 레퍼런스 아키텍처 설계

노바 오린 레퍼런스 아키텍처 설계는 특정 사용 사례에 대해 제공된다. 하나는 안전 인증 센서가 없는 오린 기반 설계이며, 두 번째는 안전 프로그램 가능한 로직 컨트롤러와 함께 센서를 포함하는 설계다. 세 번째 아키텍처는 기능 안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비전 AI에 의존하는 듀얼 오린 기반 설계를 지닌다. 여기에는 스테레오 카메라, 라이더, 초음파 센서, 관성 측정 장치에 대한 센서 지원이 포함된다. 이러한 센서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성능, 가격, 안정성의 균형을 고려하여 선택됐다. 센서 제품군은 안전하고 공동 작업이 가능한 AMR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범위의 멀티 모드를 제공한다. 


스테레오 카메라와 어안 카메라는 엔비디아가 카메라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맞춤 설계했다. 모든 센서는 보정되고 시간이 동기화되며 안정적인 데이터 캡처를 위한 드라이버와 함께 제공된다. 이러한 센서를 사용하면 AMR이 다양한 상황에서 물체와 장애물을 감지하는 동시에 동시 로컬라이제이션과 매핑(SLAM)을 수행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두 가지 라이다 옵션을 제공한다. 하나는 기능 안전 인증을 받은 센서가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증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이다. 노바 오린은 이러한 2D 라이다 외에도 매핑과 실측 데이터 수집을 위한 3D 라이다를 지원한다. 


OEM과 ISV를 위한 포괄적 AI 플랫폼 구축

엔비디아는 하드웨어와 통합 툴 외에도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지원을 통해 노바 오린 플랫폼을 발전시키고 있다. 기본 OS에는 모든 하드웨어와 적응 툴에 대한 드라이버와 펌웨어는 물론 로봇과 통합하기 위한 설계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노바는 ROS 기반 로봇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센서는 실제 로봇이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트를 위해 아이작 심(Isaac Sim)에서 검증된 모델을 갖게 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수집 툴로 훈련 모델, 디버깅, 분석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센서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는 힘든 작업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됐다. 노바 센서용으로 개발된 최첨단 GEM은 젯슨 오린(Jetson Orin) 플랫폼으로 GPU 가속화되어 시각적 SLAM, 스테레오 깊이 추정, 장애물 감지, 3D 재구성, 시맨틱 세그멘테이션, 포즈 추정과 같은 주요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 


또한 노바 오린은 클라우드에서 실내 환경을 위한 고화질의 도시 규모 3D 맵을 신속하게 생성해야 하는 필요성도 해결했다. 이렇게 생성된 지도를 통해 로봇 탐색, 차량 계획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로봇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도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AMR, 지금 바로 산업에 적용 가능

로보틱스 시스템의 발전에 따라, 주요 AI 소프트웨어의 안전한 배포와 관리에 대한 필요성은 미래 AMR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노바 오린은 안전한 원격 무선(OTA) 업데이트는 물론 장치 관리와 모니터링을 지원하므로 배포가 쉽고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개방형 모듈식 설계를 통해 개발자는 플랫폼의 일부 또는 모든 기능을 사용하고 이를 확장하여 로보틱스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AMR의 비용을 더욱 절감하고 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한 비전 지원 안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규제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탐색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공장과 창고의 생산성 향상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규모 작동하는 AMR에 달려 있다. 노바 오린의 3D 인식으로 구동되는 높은 수준의 자율성은 이러한 혁신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