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그레이스 CPU 슈퍼칩 발표
2022년 03월 25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bf6a2410bafa6494c71bee2f70793a26_1648150769_9138.jpg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AI 인프라 및 고성능 컴퓨팅용으로 설계된 엔비디아 최초의 Arm 네오버스(Neoverse) 기반 전용 데이터 센터 CPU를 발표했다. 이 CPU는 고성능과 오늘날 주요 서버 칩 대비 2배에 이르는 메모리 대역폭 및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그레이스(NVIDIA Grace) CPU 슈퍼칩은 NVLink-C2C를 통해 일관성 있게 연결된 두 개의 CPU 칩으로 구성되어 있다. NVLink-C2C는 새로운 고속, 저지연, 칩 투 칩 인터커넥트이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지난해 발표된 엔비디아 최초의 CPU-GPU 통합 모듈인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Grace Hopper Superchip)을 보완한다.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은 엔비디아 호퍼(NVIDIA Hopper) 아키텍처 기반의 GPU와 함께 대규모 HPC 및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두 슈퍼칩은 NVLink와 동일한 기본 CPU 설계와 NVLink-C2C 인터커넥트를 공유한다.

 

엔비디아의 설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 센터가 등장했다. 이는 바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 및 가공해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AI 공장이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최고의 성능, 메모리 대역폭, 엔비디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하나의 칩으로 제공하여 세계 AI 인프라의 CPU로서 빛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CPU 플랫폼 발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144 Arm 코어를 단일 소켓에 탑재하여, SPECrate2017_int_bas 벤치마크에서 업계 최고의 예상 성능인 740을 제공한다. 이는 현재 DGX A100에 탑재된 듀얼 CPU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 수치로, 엔비디아의 연구소에서 같은 등급의 컴파일러를 탑재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속도와 소비전력의 최적의 균형을 위해 LPDDR5x 메모리로 구성된 혁신적인 메모리 서브시스템을 통해 업계 최고의 에너지 효율과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LPDDR5x 메모리 서브시스템은 기존 DDR5 설계의 2배의 대역폭을 초당 1테라바이트로 제공하며 메모리를 포함한 전체 CPU의 소비전력은 500와트에 불과하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최신 데이터 센터 아키텍처인 Arm v9를 기반으로 한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최고 수준의 싱글 스레드 코어 성능과 Arm의 새로운 세대의 벡터 확장을 지원하는 기능을 결합하여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즉각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엔비디아 RTX, 엔비디아 HPC, 엔비디아 AI 및 옴니버스(Omniverse)를 포함한 엔비디아의 모든 컴퓨팅 소프트웨어 스택을 실행한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과 엔비디아 ConnectX-7 NIC는 독립 CPU 전용 시스템 또는 1개, 2개, 4개 또는 8개의 호퍼 기반의 GPU를 탑재한 GPU 엑셀러레이티드 서버로 구성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추고 있어 고객은 단일 소프트웨어 스택을 유지하면서 특정 워크로드에 대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AI, HPC, 클라우드 및 하이퍼스케일 애플리케이션 전용 설계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최고의 퍼포먼스, 메모리 대역폭, 에너지 효율 및 구성성을 갖춘 가장 까다로운 HPC, AI, 데이터 분석, 과학 컴퓨팅 및 하이퍼스케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은 144개의 코어와 1TB/s의 메모리 대역폭을 갖추고 있어 CPU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례 없는 성능을 발휘한다. HPC 어플리케이션은 처리 부하가 높기 때문에 높은 성능의 코어, 최고의 메모리 대역폭 및 코어당 적절한 메모리 용량이 요구된다.

 

엔비디아는 그레이스 CPU 슈퍼칩을 위해 주요 HPC, 슈퍼컴퓨팅, 하이퍼스케일 및 클라우드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그레이스 CPU 슈퍼칩과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 모두 2023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