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프로세싱, Arm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의 시대를 열고 AWS 그래비톤의 혁신을 구현하다
2021년 12월 1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539aca2334406b87dac5553693c47831_1639086169_4974.jpg


아마존웹서비스(AWS)는 2015년 안나푸르나 랩스(Annapurna Labs)를 인수할 당시, 니트로 시스템(Nitro System)을 통해 클라우드가 제공되는 방식을 바꾸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 그래비톤은 이러한 혁신의 연장선이 되어, 전체 인프라 스택에서 더 많은 선택권과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부터 엣지에 이르기까지 AWS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Arm과 AWS의 지속적인 협력은 차세대 인프라의 진정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획일화된 접근 방식이 아닌, 특화된 프로세싱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제기했습니다. 

 

AWS 그래비톤 및 그래비톤2는 클라우드에서 Arm 기반 컴퓨팅의 이점과 다양한 산업에 걸쳐 고객과 개발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유연성을 공개함으로써 이러한 Arm 기반 프로세서의 성장과 성공은 계속 진행 중임을 증명했습니다. Arm 기반 클라우드 인스턴스가 제공하는 가격 대비 성능 이점은 AWS 서비스 포트폴리오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AWS는 수천 개의 고객사들이 Arm 기반의 그래비톤2 프로세서를 빠르게 도입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러한 고객사 중에는 3억 5천만 개 이상의 계정이 등록되어 있는 비디오 게임인 포트나이트(Fortnite)를 운영하는 에픽게임즈(Epic Games), 세계에서 가장 큰 사진 서비스인 스머그머그/플리커(SmugMug/Flikr), 포뮬러원(Formula 1), 스냅(Snap Inc.) 등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 Arm 기반의 그래비톤2를 통해 구동되는 인스턴스는 전 세계 23개 지역에 걸쳐 9개의 인스턴스 제품군을 자랑합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스트리밍을 위한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과 비용 효율적인 머신러닝(ML) 추론을 제공하는 새로운 G5g 인스턴스, 지난주에 출시된 스토리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Im4gn/Is4gen 인스턴스 등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Arm 기반의 그래비톤2로 구동되는 관리 서비스는 고객들이 그래비톤2의 이점을 최대한 빠르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Arm 기반의 그래비톤2는 이제 AWS 아웃포스트(Outposts) 서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AWS 아웃포스트 서버는 소매 상점, 지점, 의료기관이나 공장의 작업 현장 등 저지연 컴퓨팅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거나 공간이 제한된 온프레미스 및 엣지 환경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AWS 그래비톤2 인스턴스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연중 가장 바쁜 날 중 하나인 아마존 프라임 데이(Amazon Prime Day) 연례행사를 대규모로 지원하는 데 있어 점차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AWS 팀에 따르면 이는 Arm 아키텍처가 클라우드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강력한 지표였습니다. 

 

데이터 센터 워크로드와 인터넷 트래픽은 2년마다 거의 두 배씩 증가하므로 와트당 성능은 컴퓨팅이 탄소 배출량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부문에서 Arm의 성장으로, 개발자가 코어별로 일관된 성능과 확장성을 활용하고 업계 최고의 총소유비용(TCO)을 제공하면서 지속 가능한 혁신을 유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AWS는 2018년 AWS 니트로에서 그래비톤 인스턴스를 처음 선보인 이후 오늘날까지 Arm IP의 이점들을 클라우드 시장에 입증하는 데 있어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난주 AWS는 AWS 그래비톤 3(Graviton 3)를 공개하며 Arm 기술의 다음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AWS 그래비톤3는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대해 2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그래비톤3는 머신러닝, 게임 및 미디어 인코딩 워크로드에서 부동 소수점 성능을 최대 2배 향상하고 암호화 워크로드에서 최대 2배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그래비톤3는 bfloat16 데이터를 지원하며 머신러닝 워크로드에 대해 3배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이 모든 것이 최대 60% 더 적은 에너지만을 사용하면서 가능합니다. 

 

나아가 AWS는 새로운 그래비톤3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C7g 인스턴스를 공개했으며, 현재 C7g 인스턴스는 미리보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Arm 네오버스 기반의 C7g 인스턴스는 DDR5를 지원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인스턴스로,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과 더욱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트위터와 같은 고객사들은 이미 C7g 인스턴스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C6g 인스턴스 대비 20~80% 우수한 성능을 제공함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Arm 기반 그래비톤 프로세서의 성능, 비용 및 효율성의 이점은 Arm 내부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Arm은 글로벌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을 줄이고 제약 없는 탄력성을 보다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설계 및 검증 EDA 워크로드의 상당 부분을 AWS 그래비톤2 인스턴스로 이전했습니다. 지금까지 Arm은 일부 EDA 워크플로우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6배 향상했으며, 이전 프로세서 사용 대비 비용을 30% 감소했습니다. 성능은 극대화하고 에너지 소비는 최소화하면서, rm은 점차 더 많고 복잡한 워크로드를 이전함에 따라 그래비톤3 인스턴스가 가져올 성능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비톤 프로세서 제품군에 최적화된 HPC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에코시스템이 성장함에 따라, 저전력, 저비용, 유연성 및 호환성과 결합된 고성능이 차세대 컴퓨팅 시대의 핵심 원칙이 되었습니다. 그래비톤3 프로세서는 AWS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상승 궤적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며, 다음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화된 프로세싱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할 것입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