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MPLAB 티유브이슈드(TÜV SÜD) 인증 툴을 통한 기능 안전성 요건 간소화 구현
2020년 01월 2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d2d46e20fa78b724e3ae7f1808f62cf8_1579551938_8902.png


기능 안전성 인증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으나 인증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사용된 개발 툴이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티유브이슈드(TÜV SÜD) 등의 기능 안전성 전문기관에 의한 인증 툴이 아닌 경우, 해당 개발 툴 사용 근거에 대한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자사의 MPLAB XC 컴파일러가 티유브이슈드(TÜV SÜD)에서 기능 안전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마이크로칩의 PIC, AVR, SAM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의 기능 안전성 자격 획득 프로세스가 대폭 간소화되었다. 마이크로칩은 테스트 및 진단 과정을 더욱 간소화하고자 MPLAB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도 도입하였으며, 이는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소프트웨어의 어떤 부분이 실행 또는 실행되지 않았는지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티유브이슈드(TÜV SÜD) 인증을 받은 MPLAB XC 기능 컴파일러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SO 26262,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EC 61508, 의료 소프트웨어 대상 IEC 62304 및 자동 전기 컨트롤 대상 IEC 60730 등에 규정된 검증 및 인증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컴파일러는 MPLAB X 통합개발환경(IDE) 및 MPLAB 디버거/프로그래머 검증에 관한 추가 문서 자료와 함께 패키지로 제공된다. MPLAB XC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는 매년 갱신료를 따로 부과하지 않으며 현재 시판중인 솔루션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를 획득한 마이크로칩의 MCU를 사용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비용 및 출시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코드 커버리지 툴을 사용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대규모 변경과 고가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뿐 아니라, 대량의 데이터 파일에서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MPLAB 코드 커버리지 제품은 테스트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1% 미만으로 유지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특허 받은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코드를 블록으로 나누지 않고도 단일 경로(Single Pass)로 테스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절약되고 대량 데이터 파일을 일일이 찾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다. 인증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와 같은 코드 테스팅 데이터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같은 신규 라이선스는 인증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개발 시스템 이사인 로저 리치(Rodger Richey)는 “최근 MCU 제품용 기능 안전성 툴은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라며, “마이크로칩은 일부 경쟁사 솔루션 대비 3분의 1 수준의 가격에 기능 안전성 제품을 공급하며, 출시 기간을 앞당기고 개발 사이클을 더욱 간소화할 수 있도록 매우 뛰어난 글로벌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기능 안전성을 고려해 디자인된 디바이스에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받은 MPLAB XC 컴파일러와 MPLAB 코드 커버리지를 결합할 경우, 자동차와 소비재, 항공우주, 의료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성 인증 과정이 간소화된다.

 

마이크로칩은 기능 안전 표준을 더욱 쉽고, 빠르고 보다 저렴하게 준수할 수 있는 개발 툴뿐만 아니라 ‘Functional Safety Ready’(기능 안전성이 인증된) PIC, AVR, dsPIC 및 SAM 마이크로컨트롤러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모든 ‘Functional Safety Ready’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대상으로 ISO 26262 인증 타겟을 ASIL(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 B등급(일부 제품의 경우 ASIL D등급)으로 설정해 고장 모드, 영향 및 진단 분석(FMEDA) 리포트와 안전 매뉴얼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칩의 8비트 및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부사장인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은 “마이크로칩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오랜 공급업체로써, 안전 필수적인 제품들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최적화하고자 하는 고객의 수요를 이해하고 대응하고 있다”라며,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기능 및 가치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