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굿펌스 ‘최우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 10선’에 선정
2019년 07월 1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nw1562778608_0.png

오픈소스 DBMS 전문기업 큐브리드(대표 정병주, www.cubrid.com)는 IT 솔루션 분석기관 굿펌스(GoodFirms)가 공개한 ‘최우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 10선’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굿펌스는 소프트웨어 회사 및 제품에 대한 리뷰 및 평가를 제공하는 회사로, 최근 신규 프로젝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오픈소스 DBMS 중 큐브리드 DBMS를 MySQL, PostgreSQL, Cassandra 등과 함께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으로 소개했다.

굿펌스는 큐브리드 DBMS가 무공유(shared-nothing) 클러스터링과 내결함성(Fault Tolerance), 로드 밸런싱, 고가용성 서비스를 위한 자동절체 메커니즘을 지원한다고 설명하며, 웹서비스에 최적화된 관계형 DBMS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ACID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고, 트랜잭션 처리에 강하다는 점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2008년 오픈소스로 전환한 관계형 DBMS 큐브리드는 국내외 30만건 이상의 제품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이중 10만건은 해외에서 발생을 했다. 또한, 디비버(DBeaver), PHP 등 다양한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큐브리드를 지원하고 있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오픈소스 전환 후 국내 중심의 생태계 구축에 집중을 했지만, 해외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점진적으로 큐브리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큐브리드는 이 밖에도 엔터프라이즈 IT 전문매체 솔루션스리뷰(Solutions Review)에서 소개한 가장 강력한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툴 16선에 꼽히기도 했다. 솔루션스리뷰는 큐브리드를 MySQL 및 기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와 호환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라고 소개하며, 다양한 핵심 기능과 더불어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및 확장 가능한 글로벌 지원을 주요 장점으로 설명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