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어댑트 2021 가상 기술 컨퍼런스에서 자일링스의 데이터센터, 5G 및 핵심 수직시장 솔루션 집중 조명
2021년 09월 0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f0632e2f02f22682d3c78034eed899b_1631143717_6271.jpg


자일링스(Xilinx)는 9월 7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가상 기술 컨퍼런스인 자일링스 어댑트 2021(Xilinx Adapt 2021)을 통해 다양한 주요 이슈들을 발표했다. 최신 버설(Versal) 우주 및 방위산업 등급 디바이스를 비롯해 알베오(Alveo) 가속기 카드 기반의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데이터베이스 분석 서비스, 실시간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크리아(Kria) 로보틱스 스택, 의료용 초음파를 위한 새로운 바이티스(Vitis) 라이브러리 및 전세계 무선 고객들에게 새로운 징크(Zynq) RFSoC DFE 양산 물량 출하 등 주요 뉴스들이 대거 공개되었다. 

 

어댑트 2021은 사용자가 적응형 컴퓨팅의 가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된 100개 이상의 발표, 포럼, 제품 교육 및 랩 시리즈를 비롯해 파트너 및 고객이 참여하는 경영진의 기조연설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6일 간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1차 주 3일 동안에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 대상 컨텐츠로 시작된다. 2차 주 마지막 3일은 항공우주 및 방위, 자동차, 데이터센터, 산업, 의료, 유선 및 무선 사업에 대한 전담 세션을 통해 자일링스의 광범위한 최종 시장 부문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자일링스의 사장 겸 CEO인 빅터 펭(Victor Peng)은 “자일링스 어댑트 2021 개막을 통해 고객 및 개발자들이 데이터센터 및 5G에서 로보틱스 및 우주등급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최종 시장에 제공되는 자일링스의 최신 제품 및 툴에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적응형 컴퓨팅을 통해 뛰어난 혁신을 실현하고,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방법을 고객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어댑트 2021의 최종 시장 부문에 중점을 둔 2차 주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주 및 방위산업

자일링스는 우주 등급 XQR 버설 포트폴리오와 방위산업 등급의 견고한 XQ 버설 포트폴리오 등 새롭게 추가된 두 가지 버전의 버설 ACAP 제품을 출시한다.

 

우주 등급의 버설 ACAP

• XQR 버설 우주 등급 포트폴리오에는 새로운 버설 AI 코어(AI Core) 및 버설 AI 엣지(AI Edge)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Mil-Std-883 클래스 B 등급의 플로우 및 완벽한 방사선 허용오차를 지원하는 확장된 품질인증 및 번인(Burn-in) 테스트를 거친 견고한 오가닉 BGA(Ball Grid Array)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 XQR 디바이스는 2020년 출시된 XQRKU060의 성공적인 적용을 기반으로 중요 가속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위성 및 우주 2.0 애플리케이션의 온보드 데이터 프로세싱 및 머신러닝 추론을 대상으로 한다.  

 

XQR 버설 ACAP은 궤도를 운항하는 중에도 전체 재구성을 지원하는 뛰어난 성능을 갖춘 적응형 디바이스이다. 우주 등급 XQR 버설 AI 코어 디바이스는 2022년 2분기 말에 공급될 예정이다.

 

방위산업 등급의 버설 ACAP

• 견고한 XQ 디바이스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애플리케이션의 혹독한 환경조건에 따른 요구사항과 진화하는 알고리즘에 대응할 수 있는 업계 선도적인 적응형 AI 및 머신러닝 기능을 갖춘 이기종 멀티코어 컴퓨팅 플랫폼이다. 자일링스의 30년 간의 업계 경험과 지속적인 개발 노력을 기반으로 구현된 최신 포트폴리오에는 XQ AI 코어, XQ AI 엣지, XQ 프라임(XQ Prime) 및 XQ 프리미엄(XQ Premium) 제품군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의 디바이스들은 Mil-Std-883 그룹 D 표준을 준수하고, 주석 휘스커링(Tin-Whiskering)을 완벽하게 완화하는 주석-납(Sn/Pb) 함량을 갖춘 견고한 패키지로 제공되며, 옵션으로 M-temp(-55°C ~ +125°C)가 지원된다. 견고한 XQ 버설 포트폴리오는 2022년 1분기에 초기 디바이스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

자일링스의 FPGA 및 적응형 SoC는 첨단 신호 프로세싱 및 포인트 클라우드 사전 프로세싱, 포인트 클라우드 머신러닝 가속화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어 라이다(LiDAR) 센서 아키텍처에 엄청난 가치를 제공한다. 자일링스는 라이다 시장의 선도적인 실리콘 공급업체이다.

 

자일링스 및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자동차 라이다 연구

• 자일링스가 후원한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고분해능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는 최대 100개 회사에 약 10억 달러가 투자되었으며, 자동차 시장의 채택 속도 또한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일링스의 FPGA 및 적응형 SoC는 탁월한 유연성과 적응성을 제공하고, 짧은 지연시간의 고성능은 물론, 시장 출시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에 널리 구축되고 있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자율주행 서비스 부문 디렉터인 마크 피츠제럴드(Mark Fitzgerald)는 9월 15일 오전 11시(PT)에 자일링스 어댑트 행사에 참여하여 보고서 결과에 대한 논의와 시장 전망을 제공하는 대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한 바라자(Baraja)의 자동차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인 짐 케인(Jim Kane)도 자일링스 및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와 함께 이번 대담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자동차용 라이다: ADAS 및 자율주행 센서 제품군의 완성’ 보고서 사본은 어댑트 2021 미디어 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센터

자일링스의 데이터센터 플랫폼 및 플러그인 보드 솔루션은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고객들과 핀테크 시장 전반에 걸쳐 강력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애저 시냅스 스파크 가속

•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애저(Azure)가 자일링스의 알베오 가속기 기반의 NP-VM 서비스형 FPGA(FPGA-as-a-Service) 인프라를 활용하여 애저 시냅스(Azure Synapse) 분석 플랫폼의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알베오 가속기는 CSV 및 JSON 파일 포맷의 데이터 파싱 성능을 최대 40배까지 향상시킨다. CPU 코어의 경우 초당 15MB인데 반해 알베오는 초당 7.7GB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스파크 성능의 일반적인 병목현상을 제거하고, CSV/JSON/파케이(Parquet) 파일로 구성된 시냅스 파크 작업부하의 90%를 통해 애저는 증가하는 시냅스 고객 기반에 대폭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실시간 비디오 트랜스코딩 SDK

• 자일링스는 스트리밍 업체들이 자일링스의 가속 성능을 활용하여 그 어느 때보다 쉽고, 빠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자일링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SDK를 출시했다. 비디오 트랜스코딩 SDK는 런타임 드라이버에서 서버 리소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기능을 갖춘 솔루션으로, FFmpeg 및 C/C++ API를 지원하여 고객들이 스트리밍 솔루션 개발을 즉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일링스의 알베오 U30 미디어 가속기 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다른 경쟁 제품에 비해 대폭 향상된 채널 밀도와 낮은 전력소모 및 총 소유비용과 함께 업계 최상의 비디오 트랜스코딩 성능을 제공한다.

 

산업 및 헬스케어

자일링스는 이기종 프로세싱 및 I/O 유연성과 하드웨어 기반 결정론적 제어 및 포괄적인 솔루션을 통해 확장 가능한 헬스케어 및 산업용 IoT 플랫폼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

• 자일링스는 비전 AI를 넘어 크리아 SoM(System-on-Module) 영역을 확장하고,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KRS: Kria Robotics Stack)이라고 하는 로봇 공학자를 위한 사용하기 쉬운 적응형 하드웨어 가속 기능 및 툴 세트를 제공한다. 로봇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로봇 운영체제(ROS: Robot Operating System)를 기반으로 구현된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은 ROS 2 및 가제보(Gazebo)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통합 유틸리티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더 빠르고, 안전하게 완벽한 로봇 동작을 지원한다.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은 확장된 레퍼런스 디자인 세트와 함께 제공되며, 추후 자일링스 앱 스토어를 통해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으로 구현된 로봇 기반 가속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될 예정이다. 크리아 로보틱스 스택은 바이티스 AI가 AI 개발자들이 자일링스 디바이스에 머신러닝 추론 모델을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자일링스 디바이스에서 고성능 및 짧은 지연시간의 하드웨어 가속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의료용 초음파를 위한 바이티스 라이브러리

• 자일링스는 처음으로 바이티스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확장하고, 버설 AI 엔진을 대상으로 최적화된 초고속 이미징 라이브러리를 추가했다. 의료용 초음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 라이브러리는 단일 버설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200라인 해상도의 64채널 초음파 장비에서 초당 1,000프레임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유선 및 무선 통신

자일링스의 FPGA 및 적응형 SoC는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글로벌 5G 구축을 주도하는 유선 및 무선 네트워킹 장비에서 계속해서 핵심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자일링스, 징크 RFSoC DFE 양산물량 출하

• 자일링스는 세계적인 선도 무선 시스템 공급업체를 비롯해 전세계 여러 무선 고객들에게 새로운 징크 RFSoC DFE 양산물량을 출하하기 시작했다. 징크 RFSoC DFE는 5G NR 성능 및 저전력을 위해 애플리케이션별로 특화된 하드 IP 형태의 통합 DFE(Digital Front-End) 블록과 진화하는 5G 3GPP 표준 및 O-RAN 무선 아키텍처를 위해 미래지향적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적응형 로직을 통합한 새로운 차원의 무선 플랫폼이다. 징크 RFSoC DFE는 전력 효율성과 성능 및 비용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프로그램이 가능한 적응형 SoC의 유연성과 시장 출시시간 단축의 이점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시장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