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새로운 Radiant 3.0 설계 소프트웨어로 FPGA 설계 가속화
2021년 07월 0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래티스 반도체는 자사의 저전력 FPGA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 설계 툴의 최신 버전 Lattice Radiant 3.0을 발표했다. 이 툴은 Lattice Nexu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최신 제품군인 새로운 Lattice CertusPro-NX제품군 같이 보다 높은 밀도의 디바이스들을 지원하며, 래티스 FPGA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설계를 보다 쉽고 빨리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시스템 개발자가 하드웨어 플랫폼을 평가할 때 실제 하드웨어는 여러 선택 기준들 중 하나일 뿐이다. 개발자들은 하드웨어와 함께 해당 하드웨어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는 설계 소프트웨어 또한 사용 편의성과 지원 기능들을 중심으로 평가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특성들이 전반적인 시스템 개발 시간과 비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렌즈 일렉트로닉스(Trenz Electronic GmbH)의 안티 루카츠(Antti Lukats) CTO는 “산업 및 자동차 시장을 위한 FPGA 기반 SoM(system on module) 솔루션의 선도 기업으로서, 우리는 수십 년 동안 하드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툴들을 경험해 봤다”고 밝히고, “Lattice Radiant 툴은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최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설계 복잡성을 줄이고 제품을 더 빨리 출시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래티스 반도체의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을 담당하는 로저 도(Roger Do) 선임 매니저는 “Lattice Radiant 3.0 설계 소프트웨어는 개발자가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 툴은 개발자에게 설계 생성, IP 가져오기, 구현, 비트 스트림 생성, FPGA로 비트 스트림 다운로드, 디버깅 등 일련의 개발 흐름을 단계별로 안내한다”고 밝히고 “FPGA 작업 경험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개발자라면 Lattice Radiant의 자동화된 기능들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고, 숙련된 FPGA 개발자들은 Lattice Radiant 3.0을 사용하여 특정 최적화가 필요한 경우 FPGA 설정을 보다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Radiant 3.0에서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 Radiant 3.0의 SERDES 분석 툴은 CertusPro-NX 디바이스가 지원하는 보다 높은 SERDES 대역폭을 수용할 수 있게 향상되었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설계 흐름 전반에 걸쳐 신호 추적 기능이 향상되어, 설계자는 HDL 소스에서 RTL보기, 기술 보기로, 그리고 다시 되돌아오는 과정에서 신호를 추적할 수 있다.
  • Radiant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LSE(Lattice Synthesis Engine)와 Synplify Pro 합성 엔진 중에서 원하는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Radiant 3.0에서는 타이밍 제한과 타이밍 분석이 이들 두 합성 엔진에 통합됐다.
  • Radiant 3.0에서는 타이밍 분석이 다른 작업들과 분리되어 있으므로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는 설계자가 매핑과 배치 및 경로 지정(place-and-route)을 재실행하지 않고도 "what-if"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타이밍 분석을 다시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반복적인 설계 프로세스의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킨다.
  • 이전 배포판과 비교할 때, Radiant 3.0은 평균적으로 런타임은 15% 짧아지고, 설계 성능은 7% 향상되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