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 통신사업자들의 엣지 활용을 돕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솔루션 출시
2021년 06월 2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및 통신사업자를 위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출시하고, 통신 사업자들이 5G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 ‘오픈 텔레콤 에코시스템 랩’을 개설했다. 

 

엣지(Edge)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IDC는 엣지 인프라에 구축된 새로운 운영 프로세스의 비중이 현재 20% 이하 수준에서 2024년에는 90%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통신 서비스 업계에서는 비즈니스 개발 및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이러한 성장세를 지원하고 엣지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이에 델 테크놀로지스는 통신 산업 고유의 요구사항에 맞춰 설계된 개방형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은 델과의 협력을 통해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 기술의 업계 표준을 수용하고, 엣지 단의 데이터를 간편하게 통합 및 관리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텔 테크놀로지스는 업계를 선도하는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운영하는 한편 전세계 170여개국에 6만명 이상의 전문 인력 및 파트너들을 통해 제공하는 IT 서비스 역량을 갖춘 공급업체로서 통신 사업자와의 협력에 독보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를 위한 인프라 솔루션

통신 네트워크가 세분화되고, 엣지 단에 강력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추세에 맞춰 지리적으로 분산된 위치에 여러가지 구성요소를 배치하고 관리해야 하는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이러한 작업을 간소화하고 더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개방형 캐리어 등급(carrier-grade)의 서버 및 소프트웨어가 풀 스택으로 구성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인프라를 출시했다. 통신사업자들은 델 테크놀로지스가 검증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활용해 VM웨어(VMware), 레드햇(Red Hat) 등의 파트너 솔루션과 최적의 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구성된 풀 스택 통신 솔루션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또한 ‘프로젝트 메탈위버(Project Metalweaver)’를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의 광대역 확장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메탈위버는 통신사업자들이 여러 지역에 설치된 수많은 제조업체들의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장비를 손쉽게 선택하고 자동으로 구축, 관리할 수 있도록 최적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설계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글로벌 지원 및 서비스를 통해 개방형 온디맨드 자원을 복수의 위치로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델 테크놀로지스는 통신 환경의 엣지와 코어 및 오픈랜(Open Radio Access Network) 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새로운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소개했다. 레퍼런스 아키텍처에는 활용 사례들에 대한 풀 스택 가이드, 구축 옵션, 운영 권장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통신사업자들은 이를 통해 기업들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VM웨어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VMware Telco Cloud Platform) 및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와 델 테크놀로지스 인프라 파운데이션 솔루션을 이용해 통신사업자들은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엣지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 어펌드 네트웍스(Affirmed Networks)의 코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 콤스코프 루커스(CommScope RUKUS)의 프라이빗 네트워크 솔루션.
  • 인텔 스마트 엣지(Intel Smart Edge)가 포함된 MEC(멀티액세스 엣지 컴퓨팅) 솔루션
  • 마베니어(Mavenir)와의 협력을 통한 ‘델 EMC 파워엣지 XR11(Dell EMC PowerEdge XR11)’ 러기드 서버 기반의 5G 오픈랜(Open RAN) 소프트웨어
  • 노키아(Nokia)의 코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5G 혁신을 위한 ‘오픈 텔레콤 에코시스템 랩’

델 테크놀로지스는 파트너 및 고객들과 협업하여 차세대 통신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텔레콤 에코시스템 랩(Open Telecom Ecosystem Lab)’을 개설했다. 본사가 위치한 텍사스주 라운드 록에 마련된 이 곳은 캐리어 등급 테스팅 환경으로 꾸려졌다. 통신 사업자들은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가 구축한 망과 동일한 환경에서 시장의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로 구성된 멀티 벤더 환경을 테스트할 수 있다. 연구소에서 개발한 새로운 솔루션이 시장에 공급되기 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고,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엣지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델은 기술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워크 솔루션 및 서비스의 설계, 구축, 출시, 판매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자원 및 프로젝트 관리를 지원한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많은 통신사업자들이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증가하는 위험성과 복잡성을 완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 전략은 디지털 혁신의 파고를 넘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통신 업계는 물론 공공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차세대 네트워크의 탄력성을 활용하여 5G의 실질적인 가치를 누리고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