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기반 칩 출하량, 2020년 4분기 73억개 기록
2021년 05월 26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m은 반도체 파트너사들의 2020년 마지막 분기 Arm 기반 칩 출하량이 73억 개(YoY +2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초당 900개 이상, 하루에 7천만 개 이상 출하되는 것과 동일한 속도다. Arm 파트너사들이 2020년 총 250억 개의 Arm 기반 칩을 출하(YoY +13%)함에 따라, 현재까지 Arm 기반 칩의 누적 출하량은 1,900억 개를 돌파했다.


또한 GPU의 누적 출하량은 80억 개 이상을 기록했으며, 그 중 10억 개 이상이 2020년도에 출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Arm Mali 그래픽 프로세서는 전 세계 GPU 출하량 1위를 유지했다.


Arm 에코시스템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020 회계연도 기준 104곳의 서로 다른 파트너사들이 162개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은 신규 Arm 파트너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Arm 에코시스템에 합류한 고객사들 중에는 세미파이브와 텔레칩스도 포함된다. 현재 90여 개의 Arm Flexible Access 파트너사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광범위한 Arm IP, 도구와 지원에 더욱 쉽게 액세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활용해 이점을 얻고 있다.


Arm IP 프로덕트 그룹 대표인 르네 하스(Rene Haas)는 “모든 시장 전반에서 Arm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Armv9 아키텍처 출시 이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Armv9을 통해, 파트너사들은 5G 네트워크,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광범위한 엔드포인트 및 오토모티브 기반 컴퓨팅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제품들에 더욱 강력한 성능과 보안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성장은 전 세계에서 공유되는 모든 데이터가 곧 Arm을 기반으로 프로세싱 될 것이라는 Arm의 예상을 뒷받침한다. 엔드포인트, 데이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등 데이터의 위치에 관계없이 모두 Arm을 기반으로 프로세싱 됨에 따라,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러운 컴퓨팅 스레드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Arm 기반 컴퓨팅의 성장은 전략적 투자의 결과로, 소프트뱅크는 이러한 투자를 가속화해 Arm이 성능, 보안 및 전력 효율성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IoT와 AI가 소비자, 비즈니스, 교통, 산업 분야 등 모든 영역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더욱 전문적이고 보편화된 컴퓨팅 인텔리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고, 이러한 전략적인 투자 덕분에 Arm은 관련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르네 하스 대표는 “이러한 가파른 성장과 더불어 2020년 마지막 분기에 기록한 73억 개의 Arm 기반 칩 출하량은 Arm 파트너들이 IoT 디바이스에서부터 스마트폰, 슈퍼컴퓨터에 이르는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놀라운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Arm의 목표는 한결같다. 앞으로 선보일 3,000억 개의 칩과 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Arm 에코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이며 안전하고 강력한 프로세싱을 제공하는 것이다. 미래는 Arm을 기반으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