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해 중국의 이동 통신사에서 채택한 로데슈바르즈의 Drive Test Scanner
2021년 05월 1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dc83b4dd371b7a148f664c5d3f69782b_1620938943_2982.jpg


중국의 이동 통신사인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과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및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은 자사의 5G 네트워크 구축 및 최적화를 위해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TSME6 Drive Test Scanner를 최종 선택했다. 이들 이동 통신사들은 5G 네트워크 구축 및 최적화 사업을 위해 수 개월에 걸쳐 각 사업자 별 중앙 집중식 조달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로데슈바르즈 중국지사는 주하이 딩리(Zhuhai DingLi)와의 공동 참여로 TSME6 Drive Test Scanner 제품의 탁월한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하였다.

 

중국에서는 지난 2019년부터 5G 상용 서비스가 개시되었으며, 현재 중국의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인 차이나 모바일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은 전세계 최대 5G 네트워크 회사로 발돋움했다. 5G NR 네트워크의 확대에 따라 5G 기지국의 수가 증가하면서 중국의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5G NR이 기 구축된 4G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또한 고려해야 한다. 이 때문에 5G 네트워크 구축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TSME6 Ultra Compact Drive Test Scanner는 네트워크의 커버리지 시험 및 간섭 측정을 수행하는 전문 측정 장비이다. 이미 전세계의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와 인프라 업체들은 5G 네트워크의 전체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5G 네트워크 구축 초기 단계에서부터 핵심 측정 장비로 TSME6를 활용하고 있다. TSME6는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이 필요치 않은 Passive Capture 방식으로 5G를 포함,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여러 이동 통신 기술의 RF 환경 및 연관된 정보들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R&S TSME6 스캐너는 5G NR, TDD-LTE, FDD-LTE, NB-IoT, eMTC/LTE-M, WCDMA, EVDO, CDMA 및 GSM 등의 무선 기술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3GPP 기반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동시에 측정해야 하는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다. 또한 주파수 대역에 있어서 700MHz, 2.1GHz 및 3.5GHz 대역을 비롯한 Sub-6 주파수 대역에서 TDD 및 FDD의 모든 5G NR 주파수 대역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R&S TSME30DC 및 R&S TSME44DC 다운 컨버터와 연동하여 24GHz ~ 44GHz의 FR2 주파수 대역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은 중국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중요한 특징으로 소개되었다.

 

R&S TSME6 Ultra Compact Drive Test Scanner는 가장 작고, 가장 가벼운 5G NR 다중 모드 스캐너로, 낮은 소비전력에서도 탁월한 테스트 성능을 제공하는 놀라운 효율성을 자랑한다. 30dB 이상의 Dynamic Range와 -143dBm까지 제공되는 뛰어난 수신감도, 그리고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는 5G NR Multicell 환경에서 최대 24dB에 이르는 Dynamic Range를 제공한다. 또한 R&S TSME6은 Multipath propagation을 완벽하게 감지하고, Power 측정과 Delay 측정, Doppler Shift를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상용 측정 스캐너 제품이다.

 

로데슈바르즈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사업부는 10년 이상 주하이 딩리와 협력하여 중국 시장을 지원해 왔다. 주하이 딩리는 중국 주하이에 위치한 최대의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로데슈바르즈의 테스트 스캐너와 이에 연동하는 중국 GUI를 지원하는 드라이브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의 포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테스트 솔루션은 2G에서 5G에 이르는 모든 이동통신 기술을 지원하며, 랩 검증 및 스펙트럼 클리어런스, 간섭 탐지, 기지국 설치부터 인증 및 벤치마킹, 최적화, 모니터링, 그리고 문제해결 등 네트워크 수명 주기 전체에 걸친 측정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