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KISTI, ‘GPU 기반 최적 병렬화 프로그램’ 1차 공모 개시
2021년 04월 1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엔비디아(www.nvidia.co.kr , CEO 젠슨 황)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진행하는 ‘GPU 기반 최적 병렬화와 AI 연구협력 프로그램’의 신청자를 이달 18일까지 모집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단기적인 성능최적화 지원을 넘어서 연구자들의 생산성을 높여 더 큰 규모의 문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성능컴퓨팅(HPC)와 AI 분야로 나눠서 진행되며,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 동안 다양한 방안의 성능최적화가 지원된다. 자세한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HPC 분야: CPU 기반 시뮬레이션 코드를 GPU 기반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최적 병렬화한다.

  • 인하우스 코드의 GPU 가속 포팅 지원: 프로파일링을 통해 계산병목을 확인하고, 이를 GPU기반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개선한다.
  • 독립소프트웨어개발업체(ISV) 및 오픈소스 프로그램의 GPU 가속 지원: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GPU 가속여부를 확인하고, GPU 가속 가능한 경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분야: 과학기술분야의 딥러닝 적용 및 딥러닝 모델의 고도화를 위한 병렬화를 지원한다. 

  • 과학계산 분야의 AI(딥러닝) 적용: 과학계산 분야의 AI 적용시 학습 데이터 준비 및 모델링에 대한 포괄적 공동 연구를 지원한다.
  • 기존 연구중인 AI 모델의 고도화: 기존 연구에 사용하고 있는 모델을 고도화한다. 

 

모집 대상은 △현재 KISTI 슈퍼컴퓨터 사용자 또는 개발된 코드를 슈퍼컴퓨터에서 사용하려는 잠재 사용자 △해당 코드를 직접 개발하거나 충분한 사용을 통해 해당 코드의 기능, 알고리즘, 실행법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신청자 △해당 코드의 수정 및 사용에 있어서 라이선스 문제가 없는 신청자이다. 

 

신청자와 지원을 수행하는 성능최적화 인력은 성공적인 성능최적화 지원을 위해 협력연구 형태로 과제를 수행한다. 프로그램의 신청을 위해서는 성능최적화 프로그램 기술서를 작성 후 1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제안서는 △GPU기반 슈퍼컴퓨터에서의 사용 적합성 △GPU기반 병렬 프로그래밍 환경으로의 포팅 가능여부 △해당 코드의 커뮤니티 영향력 및 활용도를 기준으로 평가되며, 약 3주간의 심사기간을 거쳐 발표된다.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요구사항 수렴 및 과제 진행 방향과 기간을 협의한 후 성능최적화 지원 담당 인력을 배정하고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지원을 진행하게 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