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한국갤럽, ‘AI 컨택센터’로 여론조사 디지털혁신 주도
2021년 03월 25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eb2e6104c8744c5e663eea3be642fa4_1616605132_2387.jpg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 )가 여론조사 전문기업인 한국갤럽과 24일 오전 서울 KT광화문 사옥에서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한국갤럽 박재형 부회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KT가 가진 STT(Speech to Text, 음성 인식), P-TTS(Personalized-Text to Speech,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 보이스봇 등 ‘AI 컨택센터(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 이하 AICC)’ 솔루션을 한국갤럽이 수행하는 다양한 여론조사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 AI 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 자동화 모델 발굴 ▲ 음성인식, 대화엔진 등 AICC 솔루션을 통한 콜센터 단순업무 자동화 ▲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AI/DX 기술을 활용한 양사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협력할 계획이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AICC 를 구축하게 되면 많게는 수억의 비용이 소요되어 기업의 부담이 컸으나, 한국 갤럽에 적용 예정인 KT AICC 서비스형은 월정액만 내면 이용할 수 있어 비용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  

 

KT가 제공할 ‘AICC 서비스’를 사용하면 기업들이 전화 상담업무를 자동화하면서도, 상담 중 고객에게 직접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을 파악해 AI에서 상담사로 연결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KT는 월정액 서비스가 AICC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AICC 서비스 도입으로 한국갤럽은 단순 반복적인 설문은 AI가 담당하게 함으로써 보다 표준화되고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갤럽 박재형 부회장은 “본 서비스 도입을 통해 AI가 조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더 나아가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업영역의 확장도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상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서비스형으로 출시될 KT AICC를 적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게 됐고 나아가 한국갤럽과 같은 여론조사기관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AI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