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삼성 엑시노스 2100의 심장에 자리한 Arm의 강력한 컴퓨팅과 그래픽 플랫폼
2021년 01월 2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작년 Arm은 파트너들에게 더욱 높은 성능과 효율성, 그리고 시스템온칩(SoC) 전반에 대한 보안 및 시스템 향상을 제공하는 최신 모바일 솔루션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Arm의 토탈 컴퓨트(Total Compute) 접근 방식을 활용하면 모바일이 실제로 더 나은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최종 사용자들의 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은 5G 시대에 맞춰 강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드디어 이러한 기술이 반도체에서 실제로 구현되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엑시노스 2100의 심장에 Arm의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이 적용되면서 실현된 것입니다. 이 새로운 SoC는 강력한 Arm Cortex-X1 CPU를 Arm Cortex-A78 CPU 및 Arm Mali-G78 GPU와 함께 트라이 클러스터(tri-cluster) 옥타코어(octa-core) 구성으로 채택했으며, 5nm에 최적화되어 더욱 향상된 속도, 품질, 지속성을 갖춘 모바일 경험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Arm과 삼성전자의 시스템 LSI 사업부 간의 오랜 파트너쉽은 기술 혁신과 더불어 모바일의 한계 돌파를 향한 공통의 비전이 어떻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옥타코어 CPU 구조

Cortex-X1은 현재 Arm의 가장 강력한 CPU이며, Cortex-X Custom(CXC) 프로그램의 첫 번째 CPU입니다. Cortex-X1을 활용하면, 파트너들은 Arm의 일반적인 CPU를 활용했을 때보다 더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통해 최대 성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Cortex-X1은 최대 성능을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한편, Cortex-A78은 모바일용으로 설계된 Arm의 CPU 중에서 가장 높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엑시노스 2100의 트라이 클러스터 옥타코어 CPU 구성은 3개의 Cortex-A78과 4개의 Cortex-A55에 1개의 Cortex-X1를 결합해, 이전 엑시노스 모델 대비 30%가량 향상된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사용할 때 더 빠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향상된 응답성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대폭 개선된 그래픽 성능

강력한 옥타코어 CPU 구성과 함께 구동되는 Mali-G78 GPU는 현재 Arm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대표적인 GPU로, 탁월한 그래픽과 올데이 게이밍을 지원합니다. Cortex CPU 코어와 Mali-G78가 높인 성능을 5G의 빠른 속도, 짧은 지연시간, 그리고 넓은 대역폭과 결합시키면 모바일에서도 고급 게이밍 경험이 가능해집니다. 

 

Mali-G78을 통해, 엑시노스 2100의 그래픽 성능은 이전 엑시노스 모델에 비해 40% 이상 향상됐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더욱 시각적으로 뛰어나고 매끄러운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되고, 보다 몰입감 있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즉 고품질 프리미엄 게이밍이나 XR(VR 및 AR) 등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모바일에 새로운 경험 제공

엑시노스2100은 독보적인 성능과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자들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통해 더 나은 경험을 훨씬 더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rm은 소비자 기기에서도 5G 시대에 맞는 안전한 디지털 몰입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Cortex-X1 CPU가 적용된 칩이 스마트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러한 Arm의 노력을 증명해 냈습니다. 물론, 삼성과 같은 훌륭한 파트너들과 프리미엄 스마트폰 및 5G 경험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엑시노스 SoC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