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슈퍼컴퓨팅 센터, ‘엔비디아 암페어 GPU’ 도입 가속화
2020년 11월 21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0bbb29885334eae3207c41efd69eec0f_1605907617_8739.jpg


엔비디아(www.nvidia.co.kr , CEO 젠슨 황)는 전세계 슈퍼컴퓨팅 센터들이 엔비디아 암페어(Ampere) GPU를 도입해 신약개발에서부터 에너지 연구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 성능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후지쯔(Fujitsu)는 최근 일본의 ABCI(AI Bridging Cloud Infrastructure)을 위한 엑사스케일 시스템을 발표했는데, 이는 일본 산업기술총합연구소(AIST)에 구축되어 600페타플롭(PF)의 성능을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 5년간 AI가 연구에 활용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모델 복잡성이 3만배 급증하는 가운데 출시됐다. 과학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이러한 거대한 데이터세트를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어 배치처리(batch processing)를 최소화하고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엔비디아는 차세대 연구를 지원하고자 HBM2e 기술이 적용된 엔비디아 A100 80GB GPU를 출시했다. 이는 A100 40GB GPU의 고대역 메모리를 두 배인 80GB로 늘리고, 초당 2테라바이트(TB) 이상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새로운 엔비디아 A100 80GB GPU를 사용하면 보다 대규모의 모델과 데이터세트를 더 빠른 메모리 대역폭으로 메모리내에서 실행할 수 있어 컴퓨팅 성능을 높이고 워크로드 결과를 더욱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또한, 인터노드 통신을 줄여 GPU의 절반만으로도 AI 훈련 성능을 1.4배나 향상시킬 수 있다. 

 

엔비디아는 또한 새로운 엔비디아 멜라녹스(Mellanox) 400G 인피니밴드(InfiniBand) 아키텍처를 도입해 데이터 처리량을 두 배로 늘리고, 가속화를 위한 새로운 네트워크내(in-network) 컴퓨팅 엔진을 제공한다. 

 

유럽의 주요 슈퍼컴퓨터 센터도 엔비디아를 도입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대학 간 컨소시엄 시네카(CINECA)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슈퍼컴퓨터인 레오나르도(Leonardo)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1만 4천개의 엔비디아 암페어 아키텍처 GPU와 엔비디아 멜라녹스 인피니밴드 네트워킹을 사용해 10엑사플롭의 AI 성능을 제공한다. 프랑스의 아토스(Atos)가 구축을 담당할 예정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