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새로운 NPU로 Arm 인공지능 플랫폼의 성능, 적용성, 효율 강화
2020년 10월 2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m은 인공지능(AI) 기능을 더한 디바이스의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Ethos 제품에 새로운 Arm Ethos-U65 microNPU(Neural Processing Unit∙신경망처리장치)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AI 및 머신러닝(ML)을 위해 설계된 Arm Ethos-U65는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Arm Ethos-U55와 동일한 수준의 전력 효율을 유지하면서 Arm Cortex-M에서 Cortex-A, 그리고 Arm 네오버스 기반 시스템을 아우르는 적용성을 갖췄으며, 2배 향상된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성능을 제공한다. 

 

AI와 머신러닝이 엣지 및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에 빠르게 적용되면서, 기능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디바이스 및 시스템의 요구사항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는 결국 시스템 공급자들이 더욱 높은 성능과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역량을 갖춘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전력 효율은 유지하거나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장소, 모든 디바이스에서 AI를 구현하다 

 

Arm의 독보적인 AI 플랫폼은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기술들을 최대한 광범위한 디바이스에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올해 초 Arm은 새로운 머신러닝 IP인 Arm Cortex-M55 프로세서와 Arm-Ethos-U55를 발표한 바 있다. Arm Ethos-U55는 세계 최초의 microNPU 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480배 향상된 머신러닝 성능을 제공하는 복합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가장 작은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에서부터 스마트 홈 솔루션, 그리고 그 이상의 모든 곳에서 머신러닝 컴퓨팅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Ethos-U55를 도입하는 파트너사들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해당 솔루션은 이미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관련 파트너사들 중 하나인 NXP 반도체는 수십억 개에 이르는 제한된 전력으로 구동되는 소형 IoT 및 임베디드 디바이스에서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프로세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제 NXP는 SoC 제품에 Ethos-U65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율, 강화된 프라이버시, 그리고 신뢰성을 기반으로 더욱 스마트하고 강력해진 디바이스에 더 많은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NXP의 엣지 프로세싱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인 론 마티노(Ron Martino)는 “Ethos-U65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수준의 전력 효율과 Ethos-U55 설계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고성능 Cortex-A 기반의 SoC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적용성을 대폭 확장했다”며, “NXP는 Arm과의 기술 파트너쉽을 통해, Ethos-U65 microNPU의 시스템 수준에서의 특성을 정의하고 Cortex-M 코어와 연계하여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Cortex-M과 Ethos-U65의 서브시스템은 NXP의 차세대 i.MX 이기종 SoC(Heterogenous SoC)에 통합될 것이며, 고객들이 낮은 소유 비용을 실현하고, 중요한 데이터의 보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며, 광범위한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강화된 인간-기계 상호작용 형태에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